카카오 채널

어린이-승마 초보자 위한 馬…'안전'이 최우선

김영석 2019-03-27 00:00:00

어린이-승마 초보자 위한 馬…'안전'이 최우선

▲승마는 사실 아동들이 좀 더 신체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해주는 효과적인 운동이다(사진=ⓒ코스틱 두산)

어린이와 초보 기수에게는 안전성과 말 품종들과의 적합성만 고려하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셔틀랜드 포니

더 스프루스 펫에 따르면 셔틀랜드 포니는 작은 크기로 인해 아동들에게 인기있는 품종이다. 그러나 셔틀랜드 포니는 무거운 짐을 끄는 역용동물이다. 따라서 작은 체구에도 불구하고 이 품종은 힘이 세고, 힘이 훨씬 약한 기수들에게 이러한 특성을 악용하려 들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잘 길들여진 셔틀랜드 포니는 특히 성인의 감독 하 승마를 즐기는 젊은 기수들을 위한 좋은 승용마가 될 수 있다.

미니어쳐 포니

오스트레일리아 미니어쳐 포니는 셔틀랜드, 팔라벨라 및 아메리칸 미니어쳐의 교잡 육종을 통해 탄생했다. 다른 조랑말 품종들과의 선택적 교차를 통해 이 미니어쳐 포니 품종은 더 작고 멋진 두상, 그리고 더욱 다양해진 모피 패턴을 획득했다.

미니어쳐 말은 승마를 위한 품종이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타고난 기수에게 재미없게 느껴지는 품종은 결코 아니다. 미니어쳐 말을 돌보고 유지하는 노력은 대형 말이 필요로 하는 노력양과 비슷하므로, 어린 주인들은 말을 돌봄에 있어 많은 책임을 지녀야 한다.

그러나 비용이 대개 더 낮기 때문에 미니어쳐 말은 많은 가정에서 선호되고 있다. 이 유형의 품종을 소유하는 사람들은 즐거움과 오락을 목적으로 승마를 즐긴다.

어린이-승마 초보자 위한 馬…'안전'이 최우선

▲애팔루사는 다채로운 얼룩 무늬 패턴으로 가장 잘 알려진 미국의 말 품종이다(사진=ⓒ픽사베이)

애팔루사

애팔루사는 아동들에게 훌륭한 말 품종이다. 아동들은 이 품종의 아름다운 모피 패턴과 다채로운 역사를 좋아한다. 애팔루사 유스 에소시에이션은 언어 및 미술 경연 대회, 시연, 교환학생 및 장학금 프로그램을 아우르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아동들을 위해 제공한다.

모건 포니

이 미국 품종은 모든 젊은 기수들이 만족할 수 있는 특성들을 지니고 있기에 그 범용성으로 잘 알려져 있다. 홀스 일루스트레이티드에 따르면 모건 품종은 웨스턴, 새들 라이딩 및 목장 경연 등 모든 승마대회 분야에 참가할 수 있으며 트레일을 타는데도 이상적이다.

모건 포니는 보통 140에서 150센티미터이며 이러한 크기로 인해 작은 아동들이 쉽게 다룰 수 있으나 조랑말만큼 기수의 성장을 따라잡지 못할 만큼 작은 크기는 아니다. 이 품종의 범용성은 특정 분야를 위한 특수한 교배들을 가능케 했다. 그러므로 아동이 선택한 종목에 가장 잘 맞는 말 품종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아메리칸 모건 홀스 에소시에이션은 경쟁 및 레저 목적으로 승마를 하는 사람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조마사 자격증 프로그램은 21세 이하의 회원이 승마 기술을 검증받아 배지를 획득할 수 있게 한다. 또 젊은 회원들은 지역 클럽이나 독창적인 경연에 참가할 수 있으며 모건 협회에서 제공하는 주니어 반에 등록할 수도 있다.

어린이-승마 초보자 위한 馬…'안전'이 최우선

▲웨일스 포니는 아동 또는 성인의 승용마로 인기있는 소형 말 품종이다(사진=ⓒ픽사베이)

아메리카 대륙의 조랑말

미국의 조랑말 품종을 빼놓고는 아동 친화적인 말 품종을 논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점박이 조랑말들은 애팔루사와 유사하지만 등록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110에서 140센티미터 사이의 크기여야 한다. 이 품종의 혈통은 애팔루사, 아라비안, 셔틀랜드 포니 및 웨일스 포니로부터 유래한다. 이 품종은 어린이들의 승용마로 개량됐기 때문에 그 부드러운 성격과 적합성은 여러 세대 동안 보존돼 왔다.

웨일스 포니

자녀가 사냥꾼 또는 점프 대회에 참가하는 데 관심이 있다면 웨일스 포니가 가장 이상적인 품종일 수 있다. 이 품종은 크기와 체형에 따라 4가지 종류로 나뉜다. 가장 큰 품종인 섹션 D는 약 135센티미터까지 큰 개체들이 등록되며 작은 어른들이 다룰 수 있다. 이 스포츠용 조랑말은 점프 및 수송 능력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트레일에서 타고 다니기에 이상적이다.

커네마라 포니

벳 익스퍼트에 언급된 바와 같이 커네마라 포니는 130에서 145센티미터 정도까지의 키를 지니는 가장 큰 조랑말 품종 중 하나다. 이 품종은 주로 모래색과 회색을 띤다. 체형은 작다기보다는 다부진 느낌이 더 강하다. 75킬로그램 이상을 짊어지고 장거리를 이동할 수 있지만 아이들이 즐길만큼 충분히 매력적인 품종이기도 하다.

음식이 부족한 곳에서 진화한 이 품종은 지능과 민첩성을 보유함으로써 살아남았고 이러한 특성들로 인해 농사일, 포니 클럽의 모든 종목, 마술 경연대회, 점프 및 등반과 같은 다양한 활동에 적합하다.

비품종 조랑말

아동용 승용마를 찾고 있다면 비품종 말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이들은 협회에 등록된 적이 없는 순종 내지는 혼종 경주마다. 등록된 품종은 자녀가 품종 경쟁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경우에만 필요하다.

아동들은 비품종마를 데리고 포니 클럽, 트레일 경기, 공개 행사를 비롯한 거의 모든 품종마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물론 유지비는 말의 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동일하지만 비품종마의 가격은 등록된 순종마보다 훨씬 저렴하다.

[팸타임스=김영석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