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이 높은 반려견 품종은 인간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 |
반려견들은 다양한 생김새와 크기만큼이나 훈련 및 품종에 따른 지능 수준도 천차만별이다. 물론 모든 개들은 훈련으로 더 나은 행동과 지적 수준을 가질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 보호자 역시 반려견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들이고 인내력을 가질 수 있어야한다.
하지만 일부 품종은 타고난 선천적 능력으로 다른 개들보다 더욱 높은 지능을 자랑하기도 한다. 지능이 높은 반려견들을 소개한다.
* 셰플랜드쉽독
스코틀랜드 셰틀랜드제도가 원산인 이 개는 목양견의 일종이다. 길이는 어깨부터 약 33~40cm가량으로, 코는 가늘고 편이며 눈은 아몬드 모양을 갖추고 있다. 털은 다소 거친 타입으로 긴 편인데, 마블색과 블랙, 그리고 세이블의 3색에 흰 반점을 가지고 있다. 머리는 코 부분가지 쐐기형으로 이루어져있으며, 귀는 작고 끝은 늘어져있다. 몸통은 등 부분까지 평평하고 곧게 나있다. 전체적으로 보면 마치 소형의 콜리와 비슷한 생김새를 지니고 있지만, 털이 다소 거칠게 보인다는 점이 다르다.
특히 이 반려견은 순종성과 민첩성, 그리고 지적 능력의 3가지 부분에서 전세계 품종의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가족과 함께있을때는 분위기에 맞게 적절히 행동하는 사랑스러운 반려견이지만, 낯선 사람을 볼때는 짖고 경계하는 행동을 보여 최상의 경비견으로서 손색이 없다.
* 보더콜리
국내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보더콜리는 가장 똑똑한 개로 여겨진다. 대부분의 개들이 평균 2세 아이의 지능을 가졌다면, 보더콜리는 그 두배인 약 5살짜리 아이의 지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된다. 게다가 이처럼 똑똑하면서도 활력이 넘치고 운동 능력도 뛰어나다. 동기부여 역시 강해 무엇이든지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이에 보더콜리와 함께 생활한다면, 항상 산책이나 실내 스포츠를 통해 계속 움직이게 만들고 새로운 트릭을 가르쳐주면서 훈련시키는 것이 좋다.
똑똑한 머리로 인해 보호자를 여러방면에서 도와줄 수 도 있다. 특히 머리를 쓰면서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활동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작업이나 활동에 초점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도그 스포츠에서도 거의 모든 영역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인다.
* 오스트레일리언캐틀도그
호주가 원산인 이 품종은 강하고 민첩하며, 견고하고 근육질인 몸매를 가지고 있다. 이는 호주의 거친 환경을 견딜 수 있게 만들기 위해 스코티시콜리와 달마시안 등 여러 품종을 수 십년간 교배하며 개량해왔기 때문이다. 털 빛깔은 태어날때는 흰색이지만 점차 청회색 혹은 적색으로 변하며, 얼룰덜룩하거나 혹은 반점이 있는 패턴 2가지로 나뉜다.
목양견으로 길러진만큼 엄청난 작업 능력을 갖추고 있어 사냥과 가축 방목에 탁월하다. 또한, 넘치는 에너지와 유연한 보행 능력으로 인해 보호자와 조깅이나 달리기를 하는데 멋진 페이스메이커가 될 수 있다.
이처럼 높은 지적 능력과 더불어 항상 경계하고 낯선 이들을 의심하는 능력으로 충분한 경비견으로서의 능력도 가진다. 이에 도전적인 활동이 없이는 쉽게 무료하고 지루해질 수 있어 때로는 짖궂게 행동할 수 도 있다. 보호자는 항상 반려견이 육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자극을 받도록 특정 작업이나 스포츠, 그리고 운동으로 바쁘게 지내도록 해줘야한다.
▲저먼셰퍼드는 높은 지능과 민첩성, 근육질의 몸매로 경찰 및 군사견에 많이 활용된다(출처=펙셀즈) |
* 푸들
푸들은 귀여운 생김새와 특유의 사교성으로 많은 보호자들에게 인기있는 품종이지만, 지적 능력 또한 높은 수준을 유지한다. 또한 적극적이고 애정어린 성향에 더해 저자극 알레르기성으로 인해 키우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지능이 높기 때문에 공이나 특정 물건을 가져오거나 복종심을 기르는 훈련에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 실제로 이 개는 처음에는 리트리버처럼 물건을 가지고 오는 용도로 사육됐다고 한다.
* 로트와일러
초대형견인 로트와일러는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는 법을 알고 있다는 평가를 들을 정도로 지적 수준이 뛰어나다. 이에 상대를 얼마나 신뢰하느냐에 따라 다른 성향의 측면을 보여주며 지능적으로 행동한다. 가장 전형적인 성향은 친숙한 가족들에게는 사랑스럽고 장난기 많은 성향을 나타내다가도, 낯선 사람이 나타나면 금욕과 통제된 성향을 보인다. 항상 모두가 안전한지 주변 환경을 살피고 모니터링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영리하고 집념이 강해 경찰견이나 경비견으로 많이 활용된다.
이에 로트와일러를 키우는 보호자라면 반려견과의 유대감을 강화시켜 깊은 관계로 발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개가 자신감을 얻고 쉽게 훈련받을 수 있도록 해 줄 수 있다. 그러나 외부 저향력에는 약해 폐사율은 다소 높은 편에 속한다.
* 저먼셰퍼드
미국켄넬클럽(AKD)에 따르면, 저먼셰퍼드는 모든 반려견 품종 가운데 최고의 작업견으로 평가된다. 고상하고 위품있는 성향에 더해 놀라운 지능을 겸비했을뿐 아니라, 민첩하고 근육질의 몸매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보호자에게 충직하며 용맹스럽고 자신감도 넘친다.
다만 때로는 이러한 능력이 약간의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가령 충직하고 보호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으면서 지능이 높고 에너지 수준까지 높아, 가끔은 매우 불안해하고 긴장해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것.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작업을 할당해주면서 개가 자신의 실력을 마음껏 뽐낼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이들에게 할당된 작업의 수준은 주변을 관찰하고 보호하는 것처럼 매우 간단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리고 지속적인 정신적 자극과 운동도 중요하다.
이러한 특출한 역량으로 저먼셰펴드는 특히 경찰이나 군사 작전에 많이 배치된다. 몇 단계 수준만 거치면 대부분의 행동을 배울 수 있는데, 교육을 모두 마친 후에는 보호자의 명령을 모두 알아듣고 수행할 수 있다.
[팸타임스=김선일 기자]
hy, ‘동물자유연대 온센터’ 방문…물품 전달 및 유기견 돌봄 봉사 활동
우아한 미모로 도그쇼 점령한 견종 ‘너 이름이 뭐니~?’
[견종탐구] 많은 연예인의 반려견 비숑 프리제
겨울철 강아지 ‘피부관리 꿀팁’ 대방출!
소형견을 키운다면 꼭! 알아야 할 ‘슬개골 탈구’ 증상과 예방법
[견종탐구] 다리는 짧지만 귀여워! 닥스훈트
강아지는 어떤 사람을 좋아할까?(+싫어하는 유형)
감기 걸리기 딱 좋은 날씨 강아지도 위험하다!
[견종탐구] 긴 털이 눈길 끄는 ‘체스키테리어’ 사냥개 출신의 체코 국견
[견종탐구] 얼굴만 봐도 유순하고 다정한 '브리타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