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을 선도하는 사람들은 예전부터 늘 관심을 끌어왔다. 그러나 소셜 미디어의 등장으로 원래 TV 또는 정보 광고 등 전통적인 광고 형태이던 유행 선도 매체가 소비자/인터넷 유명 인사 등의 살아 숨쉬는 사람으로 변했다.
인터넷 유명인사들이 주로 사용하는 물건을 보고 대중은 비슷한 물건의 구매를 지향하고 있다. 상품 브랜드들은 팬들의 확고한 기반을 다지기 위해 유명인들에게 제품을 앞다투어 제공하는 실정이다.
중국에서는 이런 유명인을 "웨이보"유명 인사라고 부른다. 웨이보는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합쳐진 형식의 중국 소셜 미디어인데 많은 사람들이 이 웨이보를 통해 유명해졌다.
각 온라인 유명 인사들은 환상적인 레스토랑, 세련된 옷, 셀 수 없이 많은 셀카로 이상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보여줌으로써 충실하고 헌신적인 팬을 확보했고 기업들은 이런 효과를 노리고 있다.
이들은 핵심여론선도자(Key Opinion Leaders, KOL), 즉 "수백만 명의 추종자들의 취향과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비전통적인 유명인 아이콘"이다.
이들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인터넷 쇼핑몰 타오바오로 연결되는 링크를 걸고 팬들이 원할만 한 물건을 판매하며 광고비를 받고 있으며, 옷부터 악세사리까지 그들이 판매하는 물건의 종류도 다양하다.
한편 타오바오는 작년 말 보고서를 발표하고 이런 소셜 미디어 유명인들의 총 수입이 84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김성근 기자 fam5@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