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에게 음식을 줄 때는 반려인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사람과는 다른 소화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또 사람이 먹는 음식에 다량 함유된 화학조미료와 염분이 많아 반려견이 먹으면 위험할 수 있다. 반려견에게 음식을 줄 때는 아주 소량 주거나 염분을 희석해줘야 한다. 반면 반려견들에게 줄 수 있는 음식도 있다. 반려견들이 먹어도 좋은 음식 6가지를 소개한다.
●두부
두부는 단백질이 풍부하다. 육류를 싫어하는 반려견에게 주면 좋은 음식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제조 과정에 염분이 들어가므로 찬물에 오래 담가 염분을 제거한 후 줘야 한다.
●당근 및 단호박
반려견의 코끝이 벗겨지고 털빛이 변한다면 당근과 단호박을 주면 좋다. 당근과 단호박에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털 관리와 눈 건강에 좋다. 많은 양을 주는 것은 삼가는 게 좋다.
●연어
연어의 기름기는 반려견의 털을 단단하게 하고 각질을 없애준다. 또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E도 풍부해 건강 관리에도 좋다. 기름기가 너무 많으니 소량만 적당히 주어야 한다.
●북엇국
북엇국은 임신을 회복하는 반려견에게 특히 좋다. 혈액 생성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사람이 먹는 북엇국은 염분이 많아 염분을 제거한 후 먹인다.
●고구마
고구마는 변비를 앓는 반려견에게 좋다.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고구마 줄기 부분과 껍질은 제거하고 노란 부분만 조금씩 주어야 한다.
●계란
유기농 생계란과 삶은 계란은 반려견의 영양섭취에 도움을 준다. 생계란은 식중독 위험이 있으니 신선도 유지가 중요하다. 일주일에 2~3개 정도 주는 것이 좋다.
김보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