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가 글라이더는 사육 시 최대 10~15년을 살 수 있다(출처=123RF) |
이국적인 반려동물은 애호가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이 동물들을 보다 흥미롭고 매력적으로 만드는 요소 중 하나는 관리 요건이 일반 동물과는 다르다는 점이다. 사람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한 이국 동물 중 하나가 바로 슈가 글라이더다. 이 작고 귀여운 생명체는 호주와 파푸아 뉴기니, 인도네시아를 서식지로 하고 있다. 슈가 글라이더를 기르는 사람들은 다른 동물처럼 관리 요건과 속성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슈가 글라이더를 사육할 경우 최대 수명은 10 ~15년이다. 몸길이는 5~6인치, 체중은 4~5온스 정도다. 이 이국적인 동물도 캥거루처럼 매우 미성숙한 상태로 태어나 60~70일 정도를 모체에 달린 주머니 속에서 자란다. 야생 슈가 글라이더는 대부분의 시간을 나무에서 나무를 오가면서 지낸다. 그리고 또 다른 특징으로는 눈이 매우 크다는 것이다. 이 큰 눈은 시력도 좋아 이착륙시 위치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밤에도 매우 유용하게 작용한다.
야생의 슈가 글라이더는 최대 7마리 성체가 모여 군집으로 이루고 생활하고 포식자로부터 영역을 보호한다. 수컷은 타액을 사용해 영역 표시를 하고, 분비샘을 통해 특별한 냄새를 풍겨 군집의 동료끼리 식별한다. 이들은 자신의 종끼리 동료의식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사회적인 생활이 매우 중요하다.
슈가 글라이더를 기를 계획이 있는 사람이라면 입양 전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 그리고 야생의 슈가 글라이더를 이해해야 사육 시 보다 제대로 관리할 수 있다. 먼저, 이 작은 생명체는 매우 사교적인 동물이다. 즉, 슈가 글라이더는 대부분의 시간을 동료와 함께 있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따라서 주인이 슈가 글라이더에게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는 경우, 신경질적으로 변할 수 있다.
일반적인 환경에서 슈가 글라이더는 매일 주인과의 유대 관계를 즐긴다. 이 작은 동물은 매우 다정하고 다루기 쉽다. 슈가 글라이더가 할퀸다면 화가 났다거나 공포에 질렸다는 의미다. 수컷 글라이더에게 냄새 표시는 매우 일반적인 행동이다. 이들은 자신에게 속한 물건에 영역 표시를 하고 심지어 주인에게도 자신의 오줌을 묻히기도 한다.
슈가 글라이더는 설치류처럼 야행성 동물이다. 즉, 주로 밤에 활동을 한다. 따라서 낮에는 대개 잠을 자고 있기 때문에 밤 시간에 먹이를 주는 것이 좋다. 슈가 글라이더는 활동하는 대부분의 시간에 케이지를 오르내리거나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뛰어다닌다. 이들은 높은 곳에서 안전함을 느끼기 때문에 바닥에서는 거의 생활하지 않는다. 따라서 주인들은 슈가 글라이더의 신체 및 정신적 건강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해줘야 한다.
▲슈가 글라이더는 다루기 쉬운 동물이다(출처=123RF) |
슈가 글라이더는 여러 마리를 같이 길러야 한다. 주인이 충분한 시간을 들여 유대관계를 맺더라도 사람은 슈가 글라이더가 서로 느끼는 동료의식을 줄 수 없다.
식단 유지하기
반려동물 슈가 글라이더를 건강하게 기르는 일은 상당히 어렵다. 이들의 식습관 요건은 아직까지도 논쟁이 되고 있는 주제다. 이에 관한 연구가 무수하게 많이 진행됐지만 슈가 글라이더에게 제공해야 할 특정 식단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따라서 주인은 슈가 글라이더의 전체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야생의 슈가 글라이더는 유칼립투스나 수액, 곤충, 넥타, 꿀 등을 먹고 산다. 때로 새알이나 소형 도마뱀, 소형 새 등을 먹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류의 먹이는 사육 시 제공하기 어렵다.
다행히도 슈가 글라이더는 다양한 먹이를 먹을 수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먹이를 잘게 잘라 섞어서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견과류나 씨앗 등 지방이 많이 함유된 식품, 정제당이 함유된 식품, 인공 감미료가 섞인 먹이, 초콜릿 등은 피해야 한다.
케이지
슈가 글라이더는 상당한 활동을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대형 케이지가 필요하다. 최소 가로 세로 24인치에 높이는 36인치 이상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케이지 안에는 많은 장난감을 넣어주고 운동할 수 있는 바퀴, 사다리, 로프 등을 설치해야 한다. 이를 통해 케이지 내에서도 운동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슈가 글라이더는 여러 가지 먹이를 먹여야 한다(출처=123RF) |
[팸타임스=김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