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타임스=우지영 기자] 인도 초등학교 교과서에 '고양이 죽이기 실험'이 소개됐다.
영국 BBC에 따르면, 과학검정교과서 '우리의 녹색 세상 : 환경연구'에 새끼 고양이를 밀폐 상자에 넣어 죽게 하는 실험내용이 담겼다. 실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나무 상자 두 개를 준비해 준비하세요. 한 상자에만 작은 구멍을 뚫으세요. 두 상자에 작은 고양이를 넣고 뚜껑을 닫으세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상자를 열어보세요. 무엇이 보이나요? 구멍이 없는 상자 안 고양이는 죽었겠죠?"
'고양이 죽이기 실험'은 생물에게 호흡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가르치기 위해 소개됐다. 교과서는 학생들이 이 실험을 실제로 해보라며 권유하기까지 한다. 교과서에 따르면 '모든 생물은 숨 쉴 공기가 필요합니다. 여러분도 실험으로 이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라며 학생들에게 실험 수행을 유도한다.
사람들은 '고양이 죽이기 실험'에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한 네티즌은 '검정 교과서에 이런 내용이 버젓이 들어있다니 말도 안 된다.'며 반응했다.
인도 현지에서도 비인륜적 실험에 반발이 일어나고 있다. '마타' 인도 동물보호단체 연합 대변인은 "이 실험을 게재해 아이들과 동물들에게 위협을 끼쳤다"며 이 실험을 질타했다.
우지영 기자 wjy@fam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