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초보 보호자가 겪을 수 있는 '레오파드 게코'의 흔한 질병들

김영석 2018-11-22 00:00:00

초보 보호자가 겪을 수 있는 '레오파드 게코'의 흔한 질병들
▲레오파드 게코는 면역체가 튼튼하지만 초보 보호자라면 관리상의 문제로 질병에 걸릴 수 있다(출처=픽사베이)

파충류 가운데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레오파드 게코는 환경에 쉽게 적응해 키우기가 비교적 수월한 편에 속한다. 면역 체계가 강해 질병에 잘 걸리지 않기 때문. 그러나 이같은 강한 체력에도 몇 몇 질병에는 취약한 것이 사실이다.

게다가 파충류를 처음 키워보는 초보 보호자라면 도마뱀에게서 나타나는 이상한 변화나 행동을 잘 파악하지 못해 그냥 지나칠 수 있다. 혹은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발병할 가능성도 높다. 초보자들이 특히 주의해야 할 레오파트 게코의 흔한 질병을 소개한다.

1. 대사성 골질환

이 질환은 골대사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병으로, 보통 도마뱀 등 파충류에게서 잘 발생한다. 식단에서 미네랄 보충제와 비타민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할때 나타나기 때문에, 특히 초보 보호자나 경험이 부족한 브리더들이 겪을 수 있다.

음식과 함께 충분히 섭취되어야할 칼슘이 부족할 경우 나타나는 칼슘 부족 현상으로, 곤충을 먹일때 칼슘 보충제를 함유시켜야 한다. 또한 피부에 비타민 D3를 생성할 수 있도록 UVA 및 UVB 스펙트럼을 방출하는 전체 스펙트럼 조명도 필요하다. 칼슘을 흡수하기 위해 비타민 D3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도마뱀에게서 피로감과 무기력, 뼈 약화, 그리고 움직임 부족과 꼬리가 가늘어지는 증상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사냥 중 먹이를 잡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걷을때도 힘들어질 수 있다. 마치 팔다리가 고무처럼 움직이면서 완전히 부서져버릴 수 있는 것이다. 이는 그러나 초보 보호자들은 관찰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미연에 방지하기 우해서는 식단에 칼슘 보충제를 추가하는 것이다. 이 질병은 다시 원상태로 되돌리기는 힘들지만 치료를 받으면 병을 악화시키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초보 보호자가 겪을 수 있는 '레오파드 게코'의 흔한 질병들
▲대사성 골질환이나 장폐색, 호흡기 감염 등은 레오파드 게코에게서 나타나는 흔한 질병이다(출처=플리커)

2. 장폐색

가질 섭취로 인한 장폐색 이상도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어린 도마뱀의 경우 코르크나 모래 그리고 작은 자갈 등을 섭취해 나타나는 증상이다. 실제로 레오파드 게코는 다음과 같은 여러 이유들로 기재를 섭취할 수 있다.

* 칼슘 결핍증 : 이들은 본능적으로 칼슘 부족을 보충하려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칼슘이 함유된 모래를 섭취할 수 있지만, 소화가 안돼 결국 쇼크를 일으키게 된다.

* 호기심 및 의도치 않은 기질 섭취 : 새끼 레오파드 게코의 경우 환경을 잘 알고 익숙해지면 모래나 느슨한 기질을 섭취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 음식물이 모래에 묻으면서 발생하는 의도치 않은 섭취 : 이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항상 식재료를 그릇에 담아주거나 펜치로 떠 먹여야 한다.

* 건강한 도마뱀도 때로는 모래나 다른 느슨한 기질을 섭취할 수 있는데, 모래를 핥거나 혹은 새로운 환경에 익숙해지려고 하는 행동이다.

3. 탈출증

탈출증은 심각한 건강 문제로 봐야한다. 레오파드 게코의 생식기는 가끔 파핑을 하거나 짝짓기를 할때 끊어지는데, 한 번 탈출하면 영영 다시 돌아오지 않거나 그대로 나가있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를 그대로 방치하면 염증이 발생해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이때는 꼬리 아래에 벤트가 있는 것을 파악하고 수의사에게 곧장 데리고 가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적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치명적일 수 있다.

4. 호흡기 감염

레오파드 게코의 호흡기 감염의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는 바로 저온과 고습이다. 저항력이 있긴 해도 기온이 25도 이하로 내려가면 호흡기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입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매우 작은 입자의 기질을 탱크안에 넣었다면, 도마뱀이 숨을 들이쉬는 동안 호흡기로 들어가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는 또다른 원인이 될 수 있다.

호흡기 감염에 걸리면 천명음이나 호흡 곤란을 겪거나 코에 거품이 생기고 숨을 쉴때 입이 크게 벌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한 경우 콧물이 나올 수 있다.

5. 알막힘증

에그바인딩(Egg Binding)이라고 불리는 알막힘증은 알이 체내에 걸려 나오지 않아 알을 낳을 때 문제가 발생하는 일종의 방광 탈구증이다. 이 증상은 칼슘이 부족할때 발생할 수 있다. 칼슘은 난자의 형성과 난관으로 밀어넣는 평활근이 수축에 기여하는, 임신한 도마뱀에게는 필수적인 기능이다. 이외에도 골반 골절같은 내부 문제나 종양도 원인이 될 수 있다.

[팸타임스=김영석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