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터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동안 받는 스트레스를 덜어줄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출처=123RF) |
햄스터를 기른다는 것은 많은 책임이 뒤따르는 일이다. 주인은 반려동물 햄스터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데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는 집을 만들어줘야 한다. 햄스터는 소형 동물이지만 생존하기 위해서는 케이지와 먹이 이외의 많은 보호를 필요로 하는 생명체다. 다음은 햄스터를 입양하기로 결정한 후 준비해야 할 몇 가지 물품들에 관한 내용이다.
햄스터를 기르기 위해서는 충분히 커다란 공간에 누수가 방지되고 쉽게 세척할 수 있는 케이지를 구해야 한다. 튜브가 설치되어 있는 모듈 방식의 케이지는 햄스터가 재미있게 생활할 수 있지만 세척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바닥이 평평한 단순한 형태의 금속 케이지는 공기 순환이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햄스터가 케이지에서 탈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케이지 바의 간격이 1/2인치 이상 떨어져 있어서는 안 된다. 햄스터를 한 마리 이상 기를 경우, 뚜껑이 달린 10갤론 용량의 유리 수조가 선택 옵션이 될 수 있다. 이 수조는 탈출의 위험이 없을 뿐만 아니라 유리로 되어 있어 햄스터와 쉽게 교감할 수 있다. 햄스터는 매우 작은 공간만 있어도 쉽게 빠져나갈 수 있고 플라스틱 벽은 쉽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햄스터의 탈출 능력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햄스터 케이지를 구입할 때에는 햄스터가 갉아 먹을 수 있는 튜브는 피해야 한다. 보통 햄스터를 기르는 사람들은 케이지 안에 튜브를 설치하면 햄스터가 튜브 사이를 뛰어놀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발상이다. 튜브는 안정적이지 않으며 느슨해질 수 있어 햄스터가 탈출하거나 그 자체가 무너져 내릴 수 있어 부상을 입거나 죽을 수도 있다.
햄스터는 땅을 파고 둥지를 만들 수 있는 바닥재를 필요로 한다. 이 생명체는 대부분의 시간을 굴을 팔 수 있는 바닥 깊은 곳에 들어가 행복감을 느낀다. 그리고 좋은 바닥재는 악취와 배설물을 흡수해 케이지를 청소하지 전까지 장시간 쾌적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햄스터를 위한 뛰어난 바닥재는 저렴한 사시나무 소재의 기질과 한 웅큼의 종이 조각을 섞은 것이다. 사시나무는 흡수력이 뛰어나며 저렴한 소재다. 그리고 잘게 자른 종이 조각도 뛰어난 둥지용 재료가 될 수 있다. 하지만 향나무와 소나무 성분은 햄스터에게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그리고 면 소재 직물의 경우 햄스터가 삼키거나 작은 발가락 사이에 끼일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햄스터에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물병은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의 입구가 달린 걸이식 소형 물병이다. 일반 물그릇은 햄스터가 넘어뜨려 물을 쏟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치 못하다. 따라서 주인은 햄스터에게 충분한 수분을 공급할 수 있을만한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햄스터 사료 그릇으로는 단독으로 세워놓을 수 있는 용기가 적절하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용기는 넘어질 수 있기 때문에 그릇 속 내용물이 쏟아질 수 있다. 따라서 무게감이 있는 세라믹이나 사기 소재의 용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선택한 용기에 관계 없이, 양질의 사료와 비타민, 필수 영양소 등을 공급해야 한다.
▲무게감이 있는 세라믹이나 사기로 된 용기를 구입해야 한다(출처=123RF) |
햄스터는 운동과 정신적인 자극이 필요하다. 야생 햄스터들은 매일 밤 수 마일을 달린다. 이런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닫혀진 케이지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운동용 바퀴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 운동용 바퀴는 단단한 표면 위에 설치해야 하며 햄스터의 몸이 접히지 않을 정도로 커야 한다. 햄스터는 보통 밤에 달리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소음이 없어야 하고 안정적이어야 한다.
햄스터는 사생활이 보장되는 은밀한 곳에서 잠을 자는 것을 좋아한다. 따라서 케이지 내부에 소형의 카드보드 박스 같은 간단한 은신처를 마련해 주는 것이 좋다. 이 은신처는 단순하고 안락한 장소여야 한다. 카드보드 박스는 소재 특성으로 인해 자주 교체해야 하는 단점이 있는 반면, 플라스틱 박스는 햄스터가 씹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세척이 용이하고 햄스터가 쉽게 씹을 수 없는 세라믹 소재로 만든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햄스터는 다른 대형 반려동물처럼 많은 관리를 요하지는 않지만, 적절한 관리요건은 존재한다. 따라서 햄스터 주인으로써 햄스터가 필요로 하는 것들에 투자할 여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주인은 햄스터가 편안하게 느낄만한 은신처를 마련해야 한다(출처=플리커) |
[팸타임스=김영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