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유지관리 쉬운 반려동물 '거북이', 키우기 적합한 종은?

고진아 2018-10-12 00:00:00

유지관리 쉬운 반려동물 '거북이', 키우기 적합한 종은?
▲박스터틀은 잡식성으로, 출생 후 첫 해동안에는 달팽이나 귀뚜라미, 채소를 먹여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출처=픽사베이)

거북이는 일반적인 개나 고양이에 비해 비교적 유지관리가 쉬운 편으로 많은 보호자들이 선호하는 동물이다. 또한 어린 자녀가 있어도 다치거나 함부로 다루지 않을 수 있어 더욱 좋다. 수명 역시 길어 평생동안 가족의 동반자로서 살아가는 데 손색이 없다.

거북이는 전 세계적으로 약 356종에 이를만큼 그 종류가 다양한 편으로, 남극을 제외하고는 염분과 담수가 존재하는 곳이라면 모든 곳에서 발견될 만큼 흔하게 볼 수 있다. 무척추 동물이나 포유류처럼 뼈 껍질을 가지고 있지만, 거북이 등과 같은 구조는 오직 거북이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특성이다.

반려동물로 적당한 거북이 종을 소개한다.

붉은귀거북(Red-Eared Slider)

붉은귀거북은 눈 뒷부분에 선명한 빨간 줄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미국 일리노이 주에서 멕시코 서부 텍사스에 이르기까지 넓에 분포하고 있으며, 수영을 좋아해 늪이나 연못 등 다른 천천히 흐르는 담수 근처에서 서식한다.

반려동물로서는 느리지만 천천히 자신의 보호자를 알아가면서 점차 신뢰를 쌓아가는 편으로, 이에 가장 인기있는 반려 거북 가운데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길이는 최대 390~400cm까지 자랄 수 있어 최대한 큰 탱크 마련해 주는 것이 좋은데, 최소 151ℓ 부피의 탱크를 마련하는 것이 좋다. 물의 온도는 24~29도가 적당하지만, 반수생 동물이기 때문에 물 위로 올라올 경우에는 32도 가량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다. 태양열 온도는 UV 열 램프로 공급하면 된다.

먹이는 수생 식물과 고기 단백질 등 잡식 위주며, 일반 반려동물 상점에서 판매하는 펠렛도 상관없다. 그러나 지렁이나 귀뚜라미, 구피, 물달팽이 등을 더 선호한다. 이외에도 민들레나 고구미, 호박, 녹색 잎 상추 등 신선한 식물도 공급해주는 것이 좋다. 기대 수명은 약 20~25년이다.

유지관리 쉬운 반려동물 '거북이', 키우기 적합한 종은?
▲그리스거북은 북아프리카와 남유럽, 서남 아시아가 원산지로, 친절하면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출처=맥스픽셀)

박스터틀(Box turtle)

상자거북이라고도 불리는 박스터틀은 약 40년 동안 사는 생물로, 붉은귀거북보다 더 큰 약 190L 탱크에 두는 것이 좋다. 또한 수영을 즐기고 물가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수영할 수 있는 얕은 물이 있는 대형 야외 인클로저를 설치해줄 수 있다면 완벽한 조건이 될 수 있다. 잡식성이지만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더 선호하는 편으로, 특히 출생 후 첫 해동안에는 달팽이나 귀뚜라미, 지렁이, 달걀, 작은 쥐, 버섯, 민들레, 과일 및 다양한 채소를 먹여 필요한 영양분을 모두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박스터틀 가운데 가장 인기있는 종은 이스턴박스터틀이다. 이름처럼 미국 동부 지역에서 흔하게 발견되는데 주로 노스 캐롤라이나 주에 널리 분포돼있다. 천천히 성장하는 것이 특징으로, 최대 100년동안 야생에서 살 수 있다. 그러나 반려동물로 살 경우 수명이 짧아질 수 있다. 또한, 습도와 열, 자외선 등 서식 환경도 까다로워, 반려동물로 기르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뒤따를 수 있다.

러시안땅거북(Russian Tortoise)

러시안땅거북은 거북 반려인 사이에서 평판이 좋고 인기가 높은 종이다. 아프가니스타을 비롯한 파키스탄 북부, 이란 및 중국에서 서식하며, 사막이나 모래, 진흙 잔디에서도 드물게 발견할 수 있다. 길이는 약 25cm지만 더 작은 것도 많다. 기대 수명은 30년 가량이며, 극한의 온도에서도 생존할 수 있는 수준의 내성을 갖고 있어 유지관리는 쉬운 편이다.

성체에 이르러 몸집이 커질때는 약 190L탱크에서 키우는 것이 좋지만, 야외 인클로저를 설치해준다면 더욱 완벽한 환경이 될 수 있다. 자외선도 필수적인 요소로, 탱크에 조명과 태양 광선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장치를 탑재해야 한다. 실내 인클로저의 경우 32~35℃ 수준의 자외선 열이나 기타 보충 난방장치를 설치하면 좋다. 먹이로는 보통 잡초나 식료품점에서 파는 상추를 공급해주면 된다.

그리스거북(Greek Tortoise)

그리스거북은 북아프리카와 남유럽, 서남 아시아가 원산지로, 약 12~20cm 크기까지 자란다. 야생에서의 수명은 약 100년으로, 가장 긴 수명을 가진 거북 중 하나로 손꼽히지만 포식자들로 인해 20년정도만 사는 것이 보통이다. 보호자에게 반응을 매우 잘 보이는 것이 특징으로, 친절하면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손으로 잡고 만지는 등 핸들링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팸타임스=고진아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