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전 세계 애묘인의 축제, '세계 고양이의 날'이란?

노우리 2018-09-20 00:00:00

전 세계 애묘인의 축제, '세계 고양이의 날'이란?
▲ 세계 고양이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사람들이 왜 고양이를 좋아하는 지 알아보도록 하자(출처=셔터스톡)

때로는 쥐 잡는 일꾼으로, 혹은 반려동물로 고양이는 오랫동안 사랑받아왔다. 그래서일까? 세계야생동물보호기금은 이러한 고양이의 귀여움과 사랑스러움을 위한 기념하기 위한 날을 제정했다. 바로 세계 고양이의 날이다. 2002년부터 꾸준히 이어진 이 날은 고양이와 인간의 조화로운 삶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럼 이제부터 이 뜻깊은 날을 기념해, 인간과 고양이가 어떤 관계를 맺어왔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8월 8일은 고양이의 날

고양이는 농경 생활이 시작될 때 이용됐다. 농부들은 야생 고양이를 키우기 시작해 쥐를 잡아먹게 시켰고, 이는 농부와 고양이 둘 다에게 이득이었다. 결국 그들은 여러 종류로 진화하게 된다. 21세기가 도래하며 현재 사회에 고양이들의 공헌을 기리게 되었다.

이렇듯 고양이는 9500년 동안 우리와 함께 살아왔으며 많은 가정에서 길러왔다. 이에 매년 8월 8일, 세계야생동물보호기금은 고양이를 포함한 도움이 필요한 동물을 구하기 위해 40개가 넘는 국가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그들의 목표는 지성, 연민, 성실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동물보호정책을 만드는 것이다.

우정을 기리다

전 세계 애묘인의 축제, '세계 고양이의 날'이란?
▲고양이 까페는 커피와 빵을 먹으며 고양이를 볼 수 있는 곳이다(출처=셔터스톡)

적잖은 연구에서 반려고양이가 인간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 밝혀졌다. 집에 고양이를 기르는 것은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줄여준다는 결과를 보인다. 또한 고양이로부터 감정적인 지지를 제공받음으로써 우울, 불안, 외로움이 줄어든다. 그러니 우리와 돈독한 우정의 관계에 있는 고양이를 기리지 않을 수 없다. 다음은 #국제고양이의날을 기리는 방법 몇 가지이다.

세계 고양이의 날을 기념하려면?

1. 동물보호소에서 자원봉사하기

동물보호소에는 수백만 마리의 고양이가 지내고 있으며 매년 그 수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따라서 보호소에는 봉사활동자가 매년 필요하다. 만약 당신이 고양이를 사랑하고 아끼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기관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고양이 까페 방문하기

고양이 까페는 전 세계 어디에나 있다. 따뜻한 음료와 과자를 먹으며 고양이를 만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이다.

3. 고양이 자선단체에 기부금을

많은 고양이가 반려동물로 길러지고 있지만, 여전히 도움이 필요한 고양이는 많다. 미 동물학대방지협회뿐만 아니라, ▲샴고양이구조센터(Siamese Cat Rescue Center) ▲유기견유기묘보호재단(Lost Dog & Cat Rescue Foundation) ▲고양이보호협회(National Cat Protection Society) 등 여러 단체에 기부를 할 수 있으니 알아보도록 하자.

4. 고양이 소중히 다루기

만약 고양이를 기르고 있다면 항상 사랑해주고 보살펴주도록 하자, 쿠키를 구워 주거나 같이 놀아주기도 하고 하루 종일 같이 있어 주면서 소중히 보살펴주자.

5. 고양이 입양하기

고양이는 우리에게 사랑을 주는 소중한 동물이기도 하다. 특히 느긋한 사람과 고양이의 궁합은 완벽한데, 이는 고양이가 자라면서 별로 신경 써줄 일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이들은 원래 독립적인 동물이다. 무엇보다도, 고양이를 입양하는 것은 생명을 구하는 일이나 다름없다는 것을 기억하자.

그 외의 고양이 기념일

전 세계 애묘인의 축제, '세계 고양이의 날'이란?
▲ 고양이의 건강과 안전을 확인하는 고양이 건강의 날이 있다(출처=Andrey_Kuzmin via Shutterstock)

우리는 반려동물인 고양이를 너무 사랑하기 때문에 고양이를 기리는 기념일이 많은 것은 당연하다. 아래에 소개된 날은 우리가 고양이를 위해 기념해야 하는 때이다.

1. 고양이 건강 기념의 달

매 2월 열리는 고양이 건강 기념의 달은 고양이를 병원에 데려가 검진하는 것을 잊지 않게 만들어준다. 고양이의 건강과 안전을 확인하자는 취지의 달이다.

2. 고양이 수호성인 기념일

고양이들에게도 수호성인이 있다. 성녀 젤뚜르드(St.Gertrude of Nivelles)는 니베유 성당 주변에 사는 고양이에게 항상 친절을 베풀었다는 사실로 인해 고양이의 수호성인으로 알려져 있다. 3월 17일 이를 기념한다.

3. 유기 고양이의 날

유기 고양이의 날은 유기묘에 대한 인식을 바로잡기 위해 시작된 기념일이다. 2005년에 시작된 이 날은 대중들에게 매 년마다 구조되어야 하는 고양이들의 수를 알려주고, 집에서 기르는 고양이를 소중히 여기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졌으며, 매 10월마다 열린다.

4. 행복한 고양이의 달

매해 9월인 행복한 고양이의 달은 고양이의 건강, 복지, 중요성에 대해 대중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만들어졌다.

고양이에게 좋은 것

이렇듯이 기념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매일 사랑해주고 보살펴주는 것이 고양이에게 가장 좋다. 고양이는 우리와 함께 지내온 가장 호의적인 반려동물이며, 그들이 우리에게 주는 사랑을 생각한다면 기념일을 갖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팸타임스=노우리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