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새 학기 준비물(출처=셔터스톡) |
새 학기가 시작될 무렵 부모는 학교 준비물, 시간표 등 자녀의 새 학기에 필요한 것들을 준비하고 방학 기간 일상에서 벗어나 다시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미 플라워 마운드 헌팅턴 학습 센터 아나 마르티네즈는 여름 방학이 끝나가는 시기에 부모가 자녀들이 새 학기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 있다고 밝혔다. 부모가 자녀들이 새 학기에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취침 시간 바꾸기
새 학기가 시작되기 1주 혹은 며칠 전부터 자녀의 취침 시간을 바꿔주는 것이 좋다. 수면 패턴은 1교시 수업의 학습 성과를 높이는 데에 매우 중요한 요소기 때문에 자녀가 수면 패턴을 지속적으로 잘 유지하도록 도와야 한다. 새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새로운 취침 패턴에 적응하면 학교생활이 수월해질 수 있다.
![]() |
▲책을 읽고 있는 모녀(출처=셔터스톡) |
2. 뇌 운동
자녀에게 지난 학기 학교생활과 관련된 기억을 상기시키자. 또한 새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자녀가 기초 수학이나 읽고 쓰는 능력을 미리 연습하며 방학 동안 쉬고 있던 두뇌를 워밍업 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방학이 끝나기 1주 전 자녀가 지난 학기에 배운 내용을 복습하거나 새 학기에 배울 내용 일부를 선행 학습하도록 하는 것도 좋다.
3. 숙제할 공간 마련
집에서 조용한 공간을 골라 자녀가 숙제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해 두고 자녀에게 필요한 물건을 미리 준비해 놓자.
4. 새로운 일상에 대해 이야기하기
자녀에게 새 학기 첫날부터 새로운 일과가 시작될 것이라고 상기시켜 주자. 자녀와 함께 학교 시험이나 학교 활동 등 새로운 스케줄을 가족 달력에 업데이트하고 자녀가 잘 볼 수 있는 곳에 달력을 걸어 두자. 아침과 저녁 일과를 자녀와 함께 계획하고 새 학기 전에 미리 연습해 보도록 해야 한다.
5. 준비물 챙기기
자녀와 새 학기에 필요한 준비물 리스트를 정리하고 각각의 준비물이 학교에서 활용될 방식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며 자녀가 새 학기를 기대하며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직접 펜을 고르게 하거나 노트북을 사주면 새 학기가 더 즐겁게 느껴질 수도 있다.
6. 담당 교사와 만나기
아이들은 새로운 교사 때문에 새 학기에 두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학교 방문의 날이나 개학 행사에서 자녀가 새로운 담당 교사 이름과 얼굴에 익숙해지도록 도와주거나, 학교 졸업앨범을 검색해 담당 교사를 미리 검색해 보는 것이 좋다. 담당 교사가 환영 안내문을 보낼 경우 자녀와 함께 읽도록 하자.
자녀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새학기를 미리 준비하지 않으며 자녀가 새 학기에 대해 불안을 느낄 가능성이 높아진다. 방학이 끝나가는 시기에는 자녀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태도로 새 학기에 기대되는 즐거운 일들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자녀에게 학교생활에 힘든 일이 있다면 항상 도움을 주겠다고 말해주자.
[팸타임스=심현영 기자]
홈스쿨링 급증, "장점 많지만 단점도 생각해야"
유전부터 영화까지…자녀의 창의성 길러주기
소통하고 사랑하라…커뮤니케이션과 공감 통한 자녀 교육 중요하다
자녀 방과 후 수업, 부모-자녀에게 모두 유익하려면
말썽부린 자녀의 올바른 훈육,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핀잔 없는 자녀 훈육법…긍정적인 질문이 답
어린 자녀의 공격적 행동에 대처할 수 있는 부모의 관리 방안
아이 시공간 인식 능력 키운다…'비디오 게임' 장점 과학전 근거 나와
공격성 드러내는 자녀의 '외현적 문제행동', 어떻게 다루나
자녀가 일으키는 행동 문제,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