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뱀은 화려한 외양 때문에 매력적인 생명체다(출처=123RF) |
파충류를 애완동물로 들일 때 가장 보편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도마뱀이다. 도마뱀은 외모가 매우 다채롭고 매력적인 생명체다. 그러나 초보자라면, 도마뱀을 구입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정보들이 있다.
구입하고 싶은 모든 도마뱀 종을 찾은 후 도마뱀이 필요로 하는 적절한 관리 범위를 고려해야 한다. 야생에서 바로 포획한 일부 도마뱀은 길들이기 어렵고 기생충과 질병에 취약하다. 도마뱀은 각기 다른 수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도마뱀을 기르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다른 반려동물처럼, 관리를 위해 필요한 적절한 장비와 필요한 식습관 요건, 기질, 취약한 질병이 무엇이 있는지 숙지해야 한다.
많은 사람에게 대중적이고 친숙한 도마뱀을 선택해야 한다. 도마뱀을 기를 계획이 있는 사람들은 반려동물에 관해 쉽게 배울 수 있고, 필요한 경우 빨리 도움을 구할 수 있다. 관리의 측면에서 저렴한 소형 도마뱀을 선택할 수 있지만, 지나치게 작은 품종은 다루기 예민하기 때문에 초보자의 경우 선택하지 않는 편이 좋다.
1. 레오파드 게코
레오파드 게코는 관리하기 가장 쉬워 초보자에게 이상적인 품종이다. 레오파드 게코는 쉽게 벽을 오를 수 있는 끈적거리는 패드가 있는 전형적인 게코가 아니다. 게코 품종 중에서도 매우 특징적인 외이와 눈꺼풀이 있는 품종이다. 레오파드 게코는 최대 10인치(25.4cm)까지 자랄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색과 무늬를 가지고 있다. 야행성이기 때문에 낮 동안에는 동굴에 숨는 것을 좋아한다. 기대 수명은 최대 20년이다.
▲레오파드 게코는 가장 관리가 쉬운 도마뱀이다(출처=123RF) |
2. 비어디드 드래곤
주로 '비어디즈'라고 알려진 비어디드 드래곤은 사막 도마뱀으로 최대 24인치(61cm)까지 자란다. 비록 복잡한 영양소와 환경적 요건을 필요로 하는 품종이지만, 파충류 초보자에게 좋다. 비어디즈는 곤충과 식물을 주식으로 삼지만 먹이를 주는 일이 까다롭다. 야생의 비어디드 드래곤은 주로 호주의 건조한 암벽 지대에서 서식하고 있다. 비어디즈는 보통 황갈색이나 갈색을 띠고 있으며, 10년 이상 살 수 있다. 비어디드 드래곤을 기를 경우 UV 조명을 갖춘 대형 수조가 필요하다.
3. 블루텅 스킨크
블루텅 스킨크는 평평하고 길쭉한 몸통을 가지고 있어 뱀과 모습이 유사하다. 이 생명체는 이름처럼 특징적인 푸른색 혀와 뭉툭한 이빨을 가지고 있다. 가장 유명한 대형 도마뱀의 일종으로 인도와 호주에 서식하고 있으며, 다루기가 쉽다. 블루텅 스킨크는 굴을 파고 들어가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크고 깊은 수조가 필요하다. 평균 수명은 10~20년이다.
4. 크레스티드 게코
크레스티드 게코는 본래 뉴칼레도니아에서 서식했으며, 1994년 재발견되기 전까지 멸종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유명한 도마뱀은 관리가 쉬우며 색과 크기가 다양하다. 눈 위부터 목과 등까지 톱니 모양의 볏(크레스트)가 있기 때문에 크레스티드 게코라는 이름이 붙었다. 레오파드 게코와는 달리, 벽을 오르기 때문에 수직으로 깊은 케이지가 필요하다. 크레스티드 게코는 실온에서 살 수 있기 때문에 특수 조명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먹이는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제 가루를 섞은 귀뚜라미를 주식으로 한다. 성체 크레스티드 게코는 물건을 잡을 수 있는 꼬리까지 포함해 최대 7~9인치(17.8~22.9cm)까지 자란다. 그리고 최대 10~20년까지 생존할 수 있다.
▲아놀은 카멜레온보다 느린 속도로 색을 바꿀 수 있다(출처=123RF) |
5. 아놀
아놀은 미국 남동부와 캐리비안의 섬에서 주로 기르는 반려동물이다. 기분이나 주위 환경 온도에 따라 카멜레온보다 느린 속도로 색이 바뀐다. 수컷 아놀은 텃세를 부리고 매우 지배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케이지에 수컷은 한 마리가 적당하다. 암컷은 수컷보다 크기가 작다. 수컷 아놀은 꼬리를 포함해 최대 8인치(20.3cm)까지 자란다. 평균 수명은 4년이지만 적절하게 관리한다면 그 이상도 살 수 있다.
도마뱀은 반려동물로 기를 수 있는 파충류다. 하지만 구입 전에 충분한 정보를 숙지해야 한다. 모든 파충류는 살모넬라 바이러스를 보균할 수 있지만, 빠르고 적절하게 처리하면 그 정도를 최소화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동물처럼, 법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매장에서 구입해야 한다.
[팸타임스=유세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