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니모 키워볼까?' 초보자를 위한 해수어 추천

김성은 2018-07-10 00:00:00

'니모 키워볼까?' 초보자를 위한 해수어 추천
▲화려한 색상의 해수어(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개나 고양이 외의 다른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 사람들은 보통 개나 고양이처럼 네 발 달린 동물을 좋아하지만, 반려동물로 선택할 수 있는 동물은 100여 가지나 된다. 관상어를 기르는 사람에게 조차 생소할 수 있는 해수어. 초보자에게 적합한 해수어를 소개한다.

다양해지는 반려동물의 세계

반려동물 전문 보험사인 펫시큐어에 따르면, 전 세계 19개국에서 2억2,002만 명의 사람들이 반려견을 기르고 있으며, 20개국에서 2억3,180명의 사람이 반려묘를 기르고 있다. 미국이 가장 많은 반려동물을 기르는 나라인 데 반해, 그리스가 반려동물을 가장 적게 기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추세 속에서 해수어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 점점 늘고 있다. 미국 반려동물산업협회(APPA)가 추적 조사한 결과 반려동물에서 해수어가 차지하는 범주가 점점 늘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어종이 지속해서 공급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2017년 반려동물과 가드닝 용품전문 '센트럴 가든 앤 펫'에 실린 스콧 레이브의 기사에 따르면, 해수어 수집가들이 새롭고 흥미로운 어종과 산호초, 무척추동물 등을 수집하기 시작하면서 일반인에게도 수많은 어종이 소개되고 있다는 것이다.

초보자를 위한 해수어 8

관상어를 기르는 사람에게도 낯설게 느껴지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모든 연령의 초보자에게 적합한 해수어 종이 있으니 말이다. 유의할 점은 자신만만하게 해수어와 수족관 먼저 구입하지는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관리 비용과 관리 용이성, 다른 어종과의 공존 가능성, 먹이 등이다. 그리고 해수어를 기르기 전 관련 자료를 숙지해 가능한 한 다양한 지식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

'니모 키워볼까?' 초보자를 위한 해수어 추천
▲'니모를 찾아서'의 니모는 해수어의 한 종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클라운피쉬(Clownfish, 흰동가리)

흔히 '니모'라고 알려진 클라운피쉬는 가정에서 가장 쉽게 기를 수 있는 해수어 종이다. 클라운피쉬 중에서도 트루 퍼큘라 클라운피쉬(true percula clownfish)는 호주 다윈 인근의 급류에서만 서식한다. 매우 밝은 오렌지색이며 몸 전체에 두꺼운 검은색 띠가 둘려 있다.

탱 또는 서전피쉬(Tang 또는 Surgeonfish, 쥐돔)

영화 속 니모의 친구인 도리는 블루 탱 혹은 팔레트 서전피쉬라고 불리는 어종이다. 이 어종은 같은 수조 안의 관상어에 공격성을 보이지 않지만, 활기가 넘친다.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 것이 주의할 점. 탱 어종 대부분 머리와 등지느러미가 썩어갈 수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해수어로 유명한 어종 중 하나인 옐로우 탱이 있다. 나소 탱이라는 어종은 주인의 손에서 먹이를 받아먹을 수 있게 훈련할 수 있다. 또 다른 어종인 콜 옐로우 아이 탱은 온종일 먹을 수 있는 종이기 때문에 먹이를 줄 때 유의해야 한다.

엔젤피쉬(Angelfish)

엔젤피쉬는 태평양에서 서식하는 어종이다. 가장 인기 있는 엔젤피쉬에는 코랄 뷰티 앤젤피쉬와 투 스파인드 엔젤피쉬가 있다. 화려한 색과 저렴한 가격, 쉽게 구할 수 있는 점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버터플라이피쉬(Butterflyfish, 나비고기)

버터플라이피쉬는 기르기 쉬운 해수어 중 하나다. 버터플라이피쉬를 기르기 위해서는 수조 속에 숨을 장소를 많이 만들어줘야 한다. 주로 몸을 숨기고 있다가 먹이를 먹을 때 모습을 드러내기 때문에 잠깐만 볼 수 있다.

댐젤피쉬(Damselfish, 자리돔)

댐젤피쉬는 수조의 다른 어종과도 잘 어울리며, 사료에도 쉽게 적응한다. 댐젤피쉬의 일종인 옐로우테일 댐젤피쉬는 화려한 색 때문에 해수어 애호가 사이에서 인기 있다.

고비 피쉬(Goby fish, 고비물고기)

고비 피쉬는 수조 위를 덮어두지 않으면 뛰어오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비 피쉬의 일종인 파이어피쉬 고비(Firefish Goby)는 매우 유순한 성격 때문에 인기가 있다. 불릿 고비(Bullet Goby)는 바닥에 은식처로 얕은 굴을 만들기 때문에 산소가 투과되는 바닥재를 사용해야 한다. 다이아몬드 와치맨 고비(Diamond Watchman Goby)는 먹이를 찾기 위해 바닥에 깔린 모래를 휘젓는 습성이 있다.

호크피쉬(Hawkfish, 긴코가시고기)

호크피쉬의 일종인 플레임 호크피쉬(Flame Hawkfish)는 이름처럼 생동감 있는 붉은색을 띠고 있으며, 매력적인 성격에 크기는 작아서 해수어 애호가들이 선호한다.

래스(Wrasse, 놀래기 과)

밝은 색을 띤 래스는 수족관 생활에 적응을 잘 하므로 초보자들이 기르기 적합하다. 래스 어종에는 버드 래스와 에잇스트라이프 래스, 포 라인드 래스 등이 있다.

'니모 키워볼까?' 초보자를 위한 해수어 추천
▲니모 친구, 도리는 서전피쉬의 일종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팸타임스=김성은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