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귀염둥이 세네갈 카멜레온, 반려동물로 기를 때 주의점은?

유세비 2018-06-20 00:00:00

귀염둥이 세네갈 카멜레온, 반려동물로 기를 때 주의점은?
▲가지에서 내려오는 세네갈 카멜레온 (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몸의 색상을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카멜레온. 세상에는 약 70종에 달하는 카멜레온이 있으며 하나같이 독특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

그런데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종을 선정할 때 빠지지 않는 녀석이 있다. 덩치는 작지만 아름다운 외형을 가진, 바로 세네갈 카멜레온이다.

기본 정보

세네갈 카멜레온은 서아프리카 토착종으로써 나이지리아와 말리, 카메룬, 세네갈의 습기가 많은 사바나 지역에서 서식하고 있다.

학명: 카말레오 세네갈렌시스(Chamaeleo senegalensis)

크기: 최대 8인치

수명: 최대 5년이지만, 알을 낳는 암컷은 그보다 수명이 짧다.

눈에 띄는 신체적 특징

가장 뚜렷한 특징은 목에 있는 작은 귀다.

세네갈 카멜레온 선택하기

잠재적인 기생충이나 카멜레온이 노출될 수 있는 여러가지 위험 사항을 잘 알고 있는 믿을 수 있는 사육자로부터 세네갈 카멜레온을 구입해야 한다. 세네갈 카멜레온을 애완동물로 기를 계획이 있는 사람이라면, 구입하기 전에 한 가지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다.

스프루스는 세네갈 카멜레온이 먹는 것을 거부한다면, 질병의 조짐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눈이 뿌옇거나 콧구멍이나 입 주위에 점액이 있다면, 카멜레온이 호흡계 질병에 감염됐다는 징후로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카멜레온의 피부에서 건조한 껍질이 군데군데 보인다면, 탈피가 적절하게 진행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행동 및 기질

대부분의 세네갈 카멜레온은 야생에서 포획되기 때문에 손으로 만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따라서 어린아이를 위한 반려동물로는 적절하지 못하다. 그리고 세네갈 카멜레온은 다른 카멜레온에게도 적대감을 보인다. 따라서 주인들은 세네갈 카멜레온을 처음 구입하게 되면 같이 놀아주는 대신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한다.

케이지

세네갈 케멜레온은 다른 카멜레온에게 적대감을 보이기 때문에 한 케이지에 한 마리씩 길러야 한다. 그리고 이 생명체는 예민하기 때문에 사육 시 야생과 동일한 환경을 조성해줘야 한다.

세네갈 카멜레온을 위한 최고의 케이지는 자연스럽게 공기가 순환할 수 있도록 그물망 또는 스크린이 설치된 것이다. 그리고 이 카멜레온은 수직으로 오를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높이가 있는 것이 좋다.

그리고 케이지 안에는 카멜레온이 오를 수 있는 덩굴과 인공 식물을 다량 설치해줘야 한다. 하루에 여러 번 분무를 할 수 있는 드리퍼 시스템도 설치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세네갈 카멜레온은 접시가 아닌 잎에 맺힌 물방울을 먹기 때문에, 케이지 안에 젖은 잎을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이 카멜레온은 탈수증에 걸리면 무기력증과 탈피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케이지 안에는 상당히 높은 습도가 유지되어야 한다.

세네갈 카멜레온의 케이지로 유리 수조도 사용할 수 있으며. 100리터 용량이 적당하다.

귀염둥이 세네갈 카멜레온, 반려동물로 기를 때 주의점은?
▲가지를 오르고 있는 세네갈 카멜레온 (출처=셔터스톡)

조명과 난방

케이지에는 난방용 조명과 UVB 조명을 설치해야 한다. UVB 조명은 신진대사와 식욕, 활동, 카멜레온이 칼슘을 흡수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비타민 D3를 합성하는 데 필요하다. 먹이에 칼슘제를 섞어준다고 하더라도, UVB 조명 없이는 흡수할 수 없다. 그리고 UVB 조명이 없다면, 대사성골질환에 걸리거나 성장하지 못하고, 뼈가 약해지거나 부러지기 쉽다.

카멜레온은 UVB 조명으로 화상을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카멜레온이 닿지 않는 높은 위치에 설치해야 한다.

케이지 내의 일광욕 위치는 약 85℉, 다른 위치는 70℉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먹이

귀뚜라미와 밀웜 같은 곤충이 세네갈 카멜레온의 주식이다. 카멜레온은 긴 혀를 사용해 곤충을 잡는다. 그리고 건강한 카멜레온은 생활 시간의 90 % 이상을 먹이를 잡는 데 사용한다.

카멜레온에게 제공하는 곤충에는 며칠 간격으로 칼슘 가루를 뿌려줘야 한다. 주인들은 케이지 안에 카멜레온보다 많은 수의 귀뚜라미를 넣어서는 안 된다. 살아있는 귀뚜라미는 카멜레온을 밤새 물 수 있으며, 그 결과 감염으로 이러질 수 있다.

세네갈 카멜레온은 살아있는 곤충을 사냥하기 때문에, 수의사를 통한 정기적인 배설물 검사로 내장 기생충의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인 건강 문제

세네갈 카멜레온은 부족한 먹이로 인해 칼슘 및 비타민 A 결핍증에 걸리기 쉽다. 그리고 입 주위에 반점이 생기는 구내염도 잘 걸린다.

번식

암컷 세네갈 카멜레온은 생후 6개월부터 알을 낳기 시작하며, 해마다 최대 75개의 알을 낳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짝짓기한 후 70~90일 이내에 알을 낳을 수 있다.

[팸타임스=유세비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