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입맛 까다로운 반려묘, 간식 기호 천차만별.."고양이 최애 간식은?"

심현영 2018-06-19 00:00:00

입맛 까다로운 반려묘, 간식 기호 천차만별..고양이 최애 간식은?
▲간식을 먹고 있는 고양이 (출처=셔터스톡)

고양이나 개를 기르는 사람들은 반려동물이 특별한 행동을 하거나 사랑을 표현하고 싶을 때 간식을 준다. 간식은 반려동물을 행복하게 만들기 때문에 특별한 보상이 되기도 하고, 사과의 의미를 담기도 한다.

주인들은 예산에 적합한 간식을 선택하지만, 고양이 같이 입맛이 까다로운 동물은 특별하게 선호하는 간식이 따로 있다. 고양이가 선호하는 간식의 종류와 특징을 살펴보자.

육식성 고양이를 위한 날고기 사료 간식

날고기 사료에 관한 논쟁은 현재진행형이지만 건조한 간식에 비해 날고기 간식을 좋아하는 고양이가 있다. 이 고양이들은 육식성이 강한 고양이로, 생존을 위해 규칙적인 동물성 단백질을 필요로 한다.

날고기 간식은 냉동 상태로 용기에 담아 판매된다. 시중에 이용 가능한 고양이용 날고기 사료가 있지만, 레베카 레밀라드 수의학 박사는 "날고기 사료를 먹게 되면 살모넬라 같은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며 "안전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영양학적으로 건강하지 못하다"고 설명했다.

동결 건조 고양이 간식 – 날고기 간식보다 안전한 대체 상품

반려묘에게 날고기를 주고 싶지만 건강상 위험을 무릅쓰고 싶지 않은 주인의 경우, 조리됐거나 날고기 상태인 동결 건조 간식을 선택할 수 있다. 동결 건조 간식은 양고기나 칠면조 고기, 닭고기, 새우 등 여러 육류로 출시돼 있다.

동결 건조 간식은 날고기 사료보다는 건조하지만, 맛이 좋고 일반적인 육류 제품만큼 영양소도 풍부하다.

유기농 수제 간식

고양이에게 건강한 간식을 먹이고 싶은 주인은 '유기농 재료'로 만든 수제 간식을 선택할 수 있다.

이런 종류의 간식은 고양이가 좋아하는 재료를 오븐에 굽거나 건조시킨 후 출시된다. 하지만 이 같은 제품은 실제 육류로 만든 간식보다는 맛이 떨어져, 고양이에 따라 호불호가 갈린다.

노령 고양이를 위한 소화기관 강화 간식

이 유형의 간식은 위장 장애를 가진 노령 고양이에게 적합하다. 반려묘 전문매체 캣스터닷컴에 따르면, 이 유형의 간식에는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돼 있다.

이 유형의 간식은 캔이나 건조한 사료 형태로 출시되고 있으며, 소화관이 성장하고 있는 새끼 고양이에게도 적합하다.

고양이의 구강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간식

고양이 구강 건강 전용 간식은 고양이가 좋아할 뿐만 아니라 구강을 청결하게 할 수 있다. 반려동물 전문매체 펫MD 에 따르면, 구강 건강 간식은 씹을 수 있는 형태로 출시돼 있으며, 구강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성분으로 제조됐다.

이외에도 고양이를 훈련시킬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양치 후 구강 건강용 간식을 제공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입맛 까다로운 반려묘, 간식 기호 천차만별..고양이 최애 간식은?
▲구강 건강 간식을 핥고 있는 고양이 (출처=셔터스톡)

곡물 미함유 간식

비교적 저렴한 간식에는 육류를 보완하기 위해 곡물이 함유돼 있다. 하지만 고양이는 과다한 양의 곡물을 먹을 경우 알레르기나 곡물 내성에 걸릴 위험이 높다. 또 체내에 탄수화물이 쌓여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

반려묘 정보 웹사이트 캣스터닷컴은 곡물이 함유되지 않은 성분의 육류 간식을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려묘에게 필요하고, 반려묘가 좋아하는 사료가 무엇인지 판단이 되지 않는 경우, 반려묘의 건강을 위해 수의사와 상의해도 좋다.

[팸타임스=심현영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