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SNS 뜨겁게 달구는 동물 스타들...광고 제의에 회사 홍보까지

이경한 2018-04-18 00:00:00

SNS 뜨겁게 달구는 동물 스타들...광고 제의에 회사 홍보까지
▲턱시도를 착용한 개(출처=픽사베이)

스마트폰의 보급과 SNS(Social Network Services)의 유행으로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에 영향력있는 일반인 스타들이 탄생했다. 이들은 수많은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기 때문에 각 회사의 제품을 홍보하며 큰 돈을 벌기도 한다.

그런데 이런 수많은 SNS 스타 중 일부는 사람이 아니다. 바로 사랑스러운 반려동물들이다.

게시물 하나로 시작된 인기

챈들러 스티븐스가 쓴 '동물의 영향력이 브랜드의 광고를 바꾸는 방법'에 따르면 대부분의 동물 유명인사들은 하나의 SNS 게시물로 인기를 얻었다. 재미있거나, 귀엽거나, 사랑스러운 사진이 링크를 통해 퍼지며 일약 스타덤에 오르는 것이다. 어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모든 웹 트래픽의 약 15%가 고양이와 관련된 것이었다.

반려묘의 일상 생활을 보여주는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이 인기를 끌면서 스타가 된 고양이들은 일반인 스타들과 비슷한 영향력을 갖는다.

그 예가 바로 그럼피캣(Grumpy Cat, 심술난 고양이)다. 이 고양이는 마치 사람처럼 찡그린 표정만으로 230만 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얻었으며 TV 영화에 출연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광고 수익을 얻었다. 그럼피캣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게시물을 하나 올리는 데는 최소 3,000달러(약 320만 원), 최대 1만 달러(약 1,065만 원)의 비용이 든다.

동물 스타들이 엄청난 영향력을 지닌 이유는, 이들이 사람과 달리 스캔들을 일으키거나 큰 잘못을 저질러서 대중의 싸늘한 시선을 받을 우려가 없기 때문이다.

엄청난 영향력을 지닌 다양한 동물들

동물 SNS 스타 중에는 개, 고양이, 고슴도치, 원숭이, 돼지 등 다양한 종류의 동물들이 있다. 코넬대학과 하버드로스쿨을 졸업한 로니 에드워즈는 대학 공부에 만족하지 못했다. 그녀는 더 재밌고 창조적인 일을 하고 싶었고,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에이전시, 이른바 '동물 연예인 소속사'를 차렸다. 그녀의 반려견인 미니 프렌치불독 클로에는 인스타그램 유명인사가 됐다.

에드워즈가 관리하는 유명 동물 중에는 패션 블로거 견공인 엘라 빈이 있다. 또 다른 고객인 고슴도치 애티커스는 카페트 클리너 광고 모델 및 모 카메라 업체의 광고 모델을 했다.

애티커스의 주인인 스테파니 쳉은 에드워즈의 에이전시를 통해 다양한 이익을 얻었다. 가장 큰 이익은 에드워즈와의 계약서 조항 중 회사가 동물 모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광고 업주와의 계약을 진행하도록 도와준다는 것이다.

이런 SNS 스타들은 보통 수천 명부터 수백만 명에 이르는 SNS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SNS 뜨겁게 달구는 동물 스타들...광고 제의에 회사 홍보까지
▲침대에서 휴식을 취하는 강아지(출처=픽사베이)

가브리엘라 카티아와 그녀의 남자친구 맷 크라운은 반려 원숭이인 디디와 예티 콩의 사진을 올리면서 유명해졌다. 카티아는 자신의 원숭이가 SNS에서 유명해질 것이라고는 생각조차 하지 못했다. 하지만 현재는 원숭이의 인기를 즐거워하고 있다.

릴 버브는 유전병이 있는 고양이를 키운다. 그리고 이 고양이는 SNS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고양이의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워는 160만 명에 이른다. 버브는 이 유명세를 이용해 고양이가 고양이용 화장실, 스포츠 팀, 세탁 세제, 신발, 슈퍼마켓 등의 광고 모델이 되도록 만들었고 그렇게 얻은 수익금을 동물 복지 단체 및 자선 단체에 기부했다.

로키라는 이름의 울프독은 150만 명에 이르는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가지고 있다. 이 개 또한 차량, 사진 관련 아이템, 아웃도어 회사 등을 홍보하며 수익과 인기를 얻었다.

동물 SNS 스타가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키우는 조랑말, 고슴도치, 돼지, 너구리 등 특이 반려동물의 사진을 SNS에 올리고 있다.

반려동물의 영향력을 높이는 방법

에드워즈는 동물들이 이렇게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이유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미래의 스타 반려동물을 만들고 싶어하는 반려동물 주인들을 위한 몇 가지 팁을 제시했다.

1.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라. 반려동물 주인들은 동물 외에도 패션이면 패션, 음식이면 음식, 여행이면 여행 등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그것에 집중해야 한다.

2. 팔로워들을 위해 꾸준히,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게시한다.

3, 포스팅하는 반려동물 사진과 동영상에 자신만의 브랜드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런 스타 반려동물의 '매니저' 역할을 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과거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일했던 코트니 대셔는 반려동물이 SNS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그 계정을 관리하고 사진 및 동영상을 편집해 업로드하는 작업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했다고 말했다. 결국 그녀는 직장을 그만두고 반려견의 SNS를 관리하게 됐다.

대셔는 SNS 계정을 관리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반려견이 유명세를 타면 각종 기업의 의뢰와 문의가 쇄도하기 때문에 더욱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SNS 뜨겁게 달구는 동물 스타들...광고 제의에 회사 홍보까지
▲모자 쓴 비글(출처=맥스픽셀)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