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고양이 피부병... 원인 및 치료 방법

이경한 2018-01-23 00:00:00

고양이 피부병... 원인 및 치료 방법
▲ 출처=셔터스톡

고양이도 사람처럼 알레르기를 보일 수 있다. 이는 주로 피부병처럼 피부 위에서 나타나며 고양이 여드름, 고양이 습진 및 벼룩 알레르기 피부염 같은 여러 형태를 띤다.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피부병은 피부 병변 및 탈모를 유발해 고양이의 털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 피부 알레르기의 병변을 밝혀 이를 치료하는 방법을 알아야 할 것이다.

미국 VCA 병원에 따르면, 고양이의 속립성 피부염은 알레르기 반응으로 유발된 고양이의 피부 상태를 묘사하는 포괄적 용어다. 고양이는 보통 가려운 발진, 감염된 부위를 지속적으로 물거나 핥고 긁기, 손을 대는 부위에 갑자기 가려움증이 발생하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 고양이가 발진 부위를 끊임없이 물고 핥으며 긁는 경우 딱지를 동반한 병변으로 빠르게 변한다. 가장 일반적인 감염 부위는 등뼈 아랫부분, 꼬리 주변, 목, 옆구리 및 배 등이다.

고양이 피부염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벼룩 알레르기 피부염 (FAD)이다. 고양이 벼룩은 일반적으로 숙주에 해를 입히지 않으며, 피를 빨아 먹은 후 일시적으로 피부에 염증을 일으킨다. 그러나 일부 고양이들은 벼룩의 타액에 알레르기를 보이며, 벼룩이 문 부위 근처를 긁거나 핥아 알레르기를 유발한다. 특히 실내에서 기른 고양이는 알레르기가 진행되는 경향을 보인다. 주위 환경이 깨끗할수록 알레르기가 진행되는 위험성이 커진다. 외부에 거의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벼룩에 과민하게 반응한다.

알레르기의 원인이 벼룩인 경우, 고양이에게서 벼룩을 제거하는 것이 최적의 해결책이다. 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 중 기르고 있는 애완동물에게 적당한 것이 어느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수의사의 권고 사항을 듣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가려움증과 고통을 줄일 수 있는 약도 처방 받을 수 있다.

고양이 피부병... 원인 및 치료 방법
▲ 출처=펙셀스

고양이가 벼룩이 없는 피부병을 앓고 있는 경우, 환경적인 요인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적 요인은 세제나 뒤뜰에 있는 것처럼 가정 내에 존재하고 있을 수 있으며 아토피성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다. 피부 증상은 벼룩이 문 것과 유사하지만 재채기, 기침, 천명, 충혈된 눈, 귀 발진, 구토 또는 설사, 부풀어 오른 발과 같은 추가 증상이 있다. 다음은 고양이의 아토피성 피부염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알레르기 유발 항원의 일부다.

1. 먹이

2. 콜롱을 포함한 향수

3. 꽃가루, 잔디, 식물, 곰팡이 및 흰곰팡이

4. 가정용 세제, 세탁용 세제 및 유사 제품

5. 고양이 화장실에 까는 점토의 일부 성분

고양이가 재채기나 긁는 행동을 멈추지 않고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주저하지 말고 동물병원을 찾아야 한다. 수의사는 검사를 실시하고 알레르기를 확인하기 위해 완벽환 병력을 조사할 것이다. 증상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혈액 검사와 같은 추가 검사도 실시할 수 있다. 의사는 수의과 피부과 전문의를 추천할 수도 있다. 아토피성 피부염의 치료는 항히스타민제, 벼룩 예방 제품 및 코르티손을 조합한다.

계절 변화도 고양이 피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건조하고 차가운 공기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각질이 일어나게 만든다. 고양이가 피부를 계속 긁거나 만지면, 염증을 일으켜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고양이의 등과 꼬리에 있는 털이 부서지거나 빠지는 경우 계절 알레르기의 영향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코가 부풀어 오르거나 입에 궤양이 발생하고, 피부에서 냄새가 나거나 귀에 염증이 발생하고 모구를 빈번하게 구토하는 경우도 있다. 이 증상의 치료는 염증을 완화하는 항알레르기 약품 및 스테로이드를 포함하는 아토피성 피부염과 유사하다.

고양이 피부병... 원인 및 치료 방법
▲ 출처=픽사베이

알레르기 발생 빈도를 낮추기 위해 취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1. 가정에서 알레르기 유발 항원을 제거한다. 고양이가 가정에서 사용하는 화학 약품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 가능한 한 멀리 치워둬야 한다. 고양이가 노는 장소에는 수의사와 상의하여 다른 유형의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알레르기 원인이 먹이인 경우, 식단에서 제외해야 한다. 먹이 알레르기는 변경할 수 있는 브랜드 또는 먹이 종류일 수 있다. 수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대체할 수 있는 적절한 먹이를 구할 수 있다.

3. 고양이 배설용 상자에 까는 점토는 여러 유형의 재료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알레르기 유발 항원이 점토의 재료인 경우, 저자극성 제품으로 교체해야 한다.

4. 허브 성분의 제품으로 교체하기를 원할 수도 있다. 이러한 제품은 대부분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져 있어 고양이의 알레르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수의사와 상담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5. 고양이 알레르기 관리 처방을 받은 경우 수의사의 지시 없이 투약을 중단하거나 용량을 줄여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은 경우, 건강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

[팸타임스=이경한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