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픽사베이 |
개 목걸이 혹은 목줄은 반려견의 안전에 가장 중요한 요소다. 그리고 목줄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하네스가 있다. 목줄과 하네스는 반려견을 산책시킬 때 반드시 착용시켜야 하는 준비물이다. 그런데 반려견의 성향에 따라 목줄과 하네스 중 더 적합한 것을 사용해야 한다.
반려견에게 목줄과 하네스 중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지 결정하려면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목줄이 적합한 개 : 목줄은 산책을 갈 때 이외에도 반려견이 상시 착용하고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목줄에 마이크로칩 번호나 반려견 등록 번호, 견주의 전화번호 등을 새겨두면 혹시라도 반려견을 잃어버렸을 때 금방 찾을 수 있다. 목줄은 산책 훈련이 잘 됐고 주인의 걸음에 맞춰 천천히 걸을 수 있는 개에게 적합하다. 만약 앞서 나가기나 달리기를 좋아하는 개라면 목줄이 개의 목, 성대, 목뼈 등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퍼그 등 단두종 개는 목줄보다 하네스를 사용하도록 한다. 목줄을 너무 세게 당기면 단두종 개의 눈이 밖으로 돌출될 위험이 있다.
하네스가 적합한 개 : 하네스는 개의 어깨와 가슴까지 감싸는 줄이다. 목줄과 달리 목에 압박을 가하지 않기 때문에 개가 질식할 위험이 없다. 단, 하네스는 반려견이 상시 착용하고 있을 수 없기 때문에 반려견이 집 밖으로 탈출하기를 좋아한다면 견주의 연락처가 적힌 목줄을 따로 구비해두는 편이 좋다. 하네스는 처음에 개가 익숙해지도록 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인내심을 가지고 훈련하도록 한다. 허리 디스크에 걸릴 위험이 큰 허리가 길고 다리가 짧은 개들에게는 하네스가 적격이다.
목줄과 하네스 어느 쪽을 사용하든 가장 중요한 것은 반려동물 주인의 책임감과 개를 통제하려는 노력이다.
[팸타임스=Jennylyn Giana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