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셔터스톡 |
코카시안 셰퍼드 독, 혹은 코카시안 오브차카라고 불리는 이 개는 3년 전 내셔널 지오그래픽 프로그램에 등장하며 반려견으로 인기가 높아졌다. 하지만 이 개는 평범한 반려견이 아니기 때문에 개를 처음 키우는 사람이나 작고 귀여운 반려견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코카시안 셰퍼드 독은 궁극의 경비견이다. 이 개는 원래 러시아 카프카스 산맥 지역에서 야생 동물로부터 가축과 인간을 지키기 위해 사육됐다. 코카시안 마운틴 독, 카라차이, 바스칸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 개는 영역에 대한 집착이 대단하며 싸움에서 절대 물러서지 않는다. 아생 곰과 늑대를 상대로도 끝까지 싸울 정도다. 지능이 높지만 고집이 세고 독립적이라 훈련이 쉽지 않다. 따라서 상당한 시간을 들여 훈련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나 반려동물에게 공격적인 성향을 보일 수 있다. 코카시안 셰퍼드가 자녀가 있는 가정의 반려견으로 적합하지 않은 이유다.
주인이 항상 강한 리더십을 보이며 리더의 위치에 있어야 하고 사회화를 통해 개에게 낯선 사람이 모두 적은 아니라는 사실을 가르쳐야 한다.
적절한 훈련을 거쳤다면 이 개는 훌륭한 가족의 동반자이자 강한 보디가드가 될 수 있다.
▲출처=플리커 |
코카시안 셰퍼드 독의 신체적 특징
이 개는 몸집이 크고 근육질이다. 얼굴이 곰처럼 크고 둥글며 작고 둥근 귀와 긴 꼬리, 깊은 타원형 눈을 가지고 있다.
강하고 헌신적이기 때문에 옛 소비에트 연방 전역에서 경찰견 및 경비견으로 활약했다.
체고는 60~70cm 이상, 어쩔 때는 75cm 이상까지 자라며 체중은 50kg이 넘는 초대형견이다. 수컷보다 작은 암컷도 체고 64~70cm, 몸무게 45kg 이상 자란다.
앞서 설명했듯 지능이 높지만 자신만의 의지가 강하기 때문에 명령을 듣는 것을 거부하기도 한며 낯선 사람에게는 상당히 공격적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건강
오랜 시간 동안 늑대를 죽이고, 곰을 사냥하고, 다양한 포식자뿐만 아니라 도둑과 침입자로부터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길러진 개이기 때문에 매우 튼튼하고 강하다.
다만 덩치가 큰 만큼 먹는 음식의 양이 상당하다.
▲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
코카시안 셰퍼드 독 돌보기
개는 양질의 균형잡힌 영양을 섭취해야 한다. 건사료뿐만 아니라 습식사료, 생고기, 달걀, 과일, 채소, 코티지 치즈 등 다양한 식품을 먹이는 편이 좋다. 단, 채소나 유제품은 개의 일일 섭취량의 10% 이내로 제한하는 편이 좋다.
비타민과 무기질 결핍은 뼈 및 치아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너무 많은 영양분 섭취는 비만을 유발한다. 또 개가 편식을 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음식과 함께 깨끗하고 맑은 물을 수시로 제공해야 한다.
개가 지루함을 느끼면 더욱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성향을 보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하루에 일정 시간 이상 운동과 놀이를 해야 한다. 개가 야외에서 땅을 파고, 달리고, 공을 주워 오고, 씹고, 다른 동물을 몰이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도록 해야 한다.
덩치가 크고 추운 지방에서 살던 개인 만큼 털이 많이 빠진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빗질을 해야 한다. 따뜻한 계절에는 벼룩과 진드기에 주의한다. 목욕을 자주 시킬 필요는 없지만 목욕을 시킬 때는 엉킨 털 부위는 잘라내는 편이 좋다.
조용하고 아늑한 장소에 개집을 마련해 깨끗한 이불이나 상자를 깔아준다.
다른 개와 마찬가지로 알코올 음료, 초콜릿, 차, 커피 또는 기타 카페인 음료, 포도 및 건포도, 썩은 음식, 양파, 마늘 및 향신료, 가금류의 익힌 뼈, 짠 음식, 토마토 잎, 효모 반죽 등을 먹여서는 안 된다.
열심히 훈련하고 돌보면 코카시안 셰퍼드 독은 주의깊고 강하고 빠르며 때로는 차분하고 지배적인 든든한 친구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