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처럼 개도 고유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개의 성격 유형을 토대로 반려견을 이해한다면 행동 방식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며 훈련 방식에 차이가 생긴다.
또한 반려인들은 반려견의 행동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반려견의 성격과는 반대되는 행동을 강요한다면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최근 미시건주립대학 연구팀은 반려견의 성격이 주인의 행동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예를 들어 보호자가 행복하면 반려견은 활발하고 즐거운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위해 50종 이상의 1,600마리 개를 조사했다. 선임 저자인 윌리엄 초픽 박사와 그의 연구팀은 주인들이 자신의 반려견의 성격 속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설문조사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 설문조사 문항에는 주인의 성격과 반려견의 행동 이력에 대한 내용도 담았다.
연구팀은 주인의 애착 정도와 반려견과 주인의 유대감이 개의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두 가지 요소의 상관관계는 개의 성격으로 이후 행동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된다.
초픽 교수는 "나이와 성격, 사람 대 반려견 성격의 유사성이라는 세 가지 주요 분야에서 상관관계를 발견했다"고 말했다.
개는 나이가 들수록 두려움과 불안감이 많아지기 때문에 성격이 변화하기 어렵다. 따라서 보호자는 마치 부모가 자녀를 돌보는 것처럼 반려견 평생 동안 옆에서 돌봐줘야 한다.
초픽 교수는 "이번 연구로 주인과의 유사성과 최적의 훈련 시간, 심지어 다른 동물에 대한 공격성이 심해지는 시기 등을 알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다음처럼 반려견의 가장 일반적인 성격 5가지를 제시했다.
이 유형의 개는 리더의 기질을 타고 났다. 자신감이 넘치고 상황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자신감이 넘치는 성격의 개는 대개 주도적으로 행동한다. 따라서 이 성격의 반려견에게 부정적으로 반응하면 공격성을 보이게 된다.
그렇다고 해서 이 부류의 개가 자신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공격성에 의존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대신무리를 이끌기 위해 자신감과 리더십을 필요로 할 뿐이다. 그리고 주위가 안전하다는 것을 느껴야 하고 몸짓으로 자신이 넘친다는 것을 표현한다.
이 유형의 개는 주인을 자신의 리더로 보지 않기 때문에 주인과의 유대감이 강하지 못하다. 따라서 주인은 이러한 성격의 반려견과 함께할 때는 오랜 시간을 들여 인내심과 공정성을 가지고 대해야 친밀해질 수 있다.
더불어 독립심이 강한 반려견은 군중으로부터 떨어져 있어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이들이 원하는 것은 평화를 즐길 수 있는 자신만의 공간이다. 이러한 부류의 개가 원치 않는 것을 강요할 경우 반발심을 살 수 있다.
수줍음이 많은 유형은 차분하고 일관성이 있으며 인내심이 있는 주인을 필요로 한다. 반려견이 무리로부터 떨어져있는 것을 좋아한다면 무리하거나 불편한 상황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성격의 반려견이 싫어하는 것을 강요하면 주인은 신뢰를 잃을 수 있다. 그리고 소리를 치거나 힘든 훈련법도 피해야 한다. 또한, 지나치게 물리적인 행동은 불안과 공포, 공격성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반려견이 자신감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유형의 반려견은 누구든 환대할 준비가 돼 있다. 다른 개, 심지어 고양이와도 어울릴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의욕적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명령 훈련을 따르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러한 유형의 반려견은 주위에 어린이가 있는 경우 더욱 활발해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사람을 만날 때 침착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
적응 능력이 뛰어난 유형의 개가 훈련시키기 가장 쉽다. 비록 이 유형의 개가 느긋하고 행복한 유형의 개보다 외향적이지 않지만, 다른 개나 고양이, 사람과도 잘 어울릴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이 리더라고 생각하는 주인의 명령을 기쁘게 따른다. 이 유형의 개는 협조적이고 신사적이며 다정하기 때문에 반려견으로써 기르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