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고양이 비만 대처법

조윤하 2017-12-04 00:00:00

고양이 비만 대처법
▲ 사진 출처: 픽사베이

사람도 그렇지만 고양이도 비만은 좋을 것이 없다. 이번에는 고양이 비만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보자.

고양이의 비만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야기한다. 관절에 무리를 일으키거나 심혈관 질환에도 큰 영향을 준다. 고양이 건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과 가벼운 몸무게를 유지하는 것이다. 게다가 고양이의 비만은 관절에 무리를 일으키거나 심혈관에도 큰 영향을 준다. 대부분 이루어지는 중성화 수술은 고양이의 살을 쉽게 찌우지만, 이렇게 찐 살을 빼기는 어렵다.

또한 이렇게 찐 살은 갑상선 호르몬을 활발하게 하여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며, 땀샘의 병인 고지혈증 등에 걸리 수 있게 한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췌장의 기능 저하로 인한 인슐린 분비 장애로 발생한다.

그렇다면 왜 고양이의 비만은 더 위험한 걸까?

고양이는 개와 달리 산책이 어렵기 때문이다. 고양이의 식단을 관리해 주는 것도 체중 관리에 좋은 방법이다. 특히나 중성화 수술을 받은 고양이는 비만을 일을 확률이 더 높다. 거기다가 중성화된 고양이들은 수컷과 암컷이 짝을 찾아 헤매는 행동 등이 사라지면서 운동 기회가 더 적어지기 때문이다.

진단 및 치료법

수의사에게 고양이를 데리고 가서 체중을 측정해야 한다. 신체 조건에 따른 고양이 체성분을 측정해야 한다. 그에 따라 어떤 부위의 비만도가 높은지 확인할 수 있다.

동물병원에서는 수의사가 정밀하게 진찰해 합병증 여부를 점검해야 한다.

치료법의 경우는 고양이는 화장실이나 좋아하는 가구를 멀리 배치해 기본적인 움직임을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산책은 고양이의 적응 정도를 보아가며 안전을 확인한 뒤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적당히 사료 양을 조절하는 등 적극적으로 고양이의 건강을 관리해야 한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