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토끼의 붉은 소변, 정상인가?

강규정 2017-11-30 00:00:00

토끼의 붉은 소변, 정상인가?
▲ 출처 = 셔터스톡

당신이 키우는 토끼가 이유 없이 붉은색의 소변을 누기 시작한다면 가슴이 철렁 내려앉을 수도 있다.

그러나 토끼의 붉은 소변 증상이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발생한다면 걱정할 만한 일은 아니다.

1. 식단. 토끼는 보통 당근이나 시금치 같은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은 채소를 주로 먹기 때문에. 붉은 소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소나무 등 가시가 있는 식물을 섭취해도 붉은 소변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로 인한 소변 변색은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길어봐야 3일 정도 간간이 일어나는 증상이다.

2. 약물치료. 때로는 토끼가 복용하고 있는 항생제와 같은 약물로 인해 붉은 소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3. 심리적 및 환경적 요인. 스트레스와 계절 변화가 토끼의 붉은 소변 원인이 될 수 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토끼의 붉은 소변을 유발하는 건강상의 요인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는, 잠재적인 질병의 원인이기 때문에 수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1. 혈뇨. 혈뇨는 신장이나 방광 문제, 자궁 감염, 자궁내막 이상 증식(자궁 내막이 짙어지는 상태)과 같은 요로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2. 빌리루빈(Bilirubin)과 우로빌리노겐(Urobilinogen). 드문 경우이지만, 이러한 화학 물질이 토끼의 혈액에서 발견된다면 간 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

건강한 토끼의 소변 색은 노란색이다. 건강에 상관없이 종종 붉은색, 갈색 또는 주황색 소변을 누는 경우가 있다.

요약하자면, 붉은 소변은 식습관의 변화, 소변 장애 혹은 다른 비정상적인 행동의 조짐이 없는 한 토끼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안심해도 된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