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코이 잉어를 애완용으로 키우려면?

이경한 2017-11-28 00:00:00

코이 잉어를 애완용으로 키우려면?
▲ 출처 = 픽사베이

이 물고기는 밝고 눈에 띄는 색깔로 유명하며, 종종 정원이나 유원지 연못에서 볼 수 있다. 알록달록, 화려하고 아름다운 비늘이 돋보이는 이 물고기는 바로 코이 잉어다.

코이 잉어는 관상용 종류이며, 조상은 잉어과 물고기다 .1600년대에 중국에서는 주로 논에 잉어를 풀어 키웠으며, 이 관습은 일본에도 널리 퍼졌다. 하지만 일본인들은 일부 코이 잉어의 색깔 변화를 발견하고는 새로운 코이 종을 만들기 위해 번식시키기 시작했다. 전문가 중 한 명인 칼리 위로스딕은 온라인 애완동물 잡지인 '펫엠디(PetMD)'를 통해 "코이는 적색, 흰색, 검정색 그리고 푸른색 계통만 발견됐지만, 이후 무지개 색상 등 다채로운 색을 가진 코이가 번식됐다"고 설명했다.

일부 코이 잉어는 왕실 가족의 소중한 재산으로 여겨졌으며, 또 다른 일부는 예술 작품의 대상이 됐다. 또한, 코이 잉어는 1900년대에 영국 등 유럽 일부 지역이나 미국에서 사육되기 시작했다.

최근 들어 코이 잉어는 인기있는 애완 동물 중 하나가 됐다. '펫엠디'는 코이 잉어는 거의 모든 곳에서 키울 수 있다고 전했다. 애완용 코이 잉어는 보통 아시아, 유럽 또는 미국 농장 출신이며, 대부분 애완동물 가게에서 코이 잉어를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특이한 잉어 품종을 원한다면, 그 품종을 사육하는 농장을 일일이 찾아야 한다. 잉어 가격은 색깔 다양성, 크기 그리고 품종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코이 잉어는 가정용 수족관에 키우기엔 덩치가 꽤 큰 물고기다. 코이 잉어는 평균적으로 약 2~3 피트(60.96~91.44cm)까지 자란다. '펫엠디'는 "코이 비단잉어의 일부 품종은 최대 4피트(121.92cm)까지 자란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이 물고기의 무게는 약 35파운드(15.8kg) 정도 된다. 그러나 집에서 키우기 전에 잉어의 덩치를 걱정할 필요는 전혀 없다. 코이 잉어는 적응력이 뛰어나서 작은 어항에서는 작은 크기로, 더 큰 어항에는 그 크기에 맞는 크기로 자라난다.

코이 잉어의 수명은 최대 20년이지만, 경우에 따라 더 살 수도 있다.

한편, '펫엠디'는 "잉어는 한 쌍 또는 무리를 지어 살기를 좋아하는 온순하면서도 사교적인 물고기"라고 언급했다. 코이 잉어는 온순한 성격으로 인해 다른 물고기를 먹잇감으로 여기지 않는다. 또한, 이 물고기는 주인이 다가오면 물 표면으로 올라와 반기기도 하며, 머리를 쓰담아 주는 것을 좋아한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