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고양이를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에 데려올 때

강규정 2017-11-27 00:00:00

고양이를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에  데려올 때
▲ 출처 = 셔터스톡

고양이와 아이들의 조합은 가히 환상적이다. 그러나 어린아이가 있는 집에서 고양이를 키우려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이 몇가지 있다.

우선, 고양이를 집에 데려오는 것을 결정하는 게 중요하다. 어린아이가 고양이를 목욕시키거나, 털을 손질해주고, 먹이를 챙겨주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 때문에 부모가 이러한 일들을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 반면, 아이들은 주로 고양이와 함께 놀거나 고양이가 나쁜 행동 한 것을 일러바치는 일을 담당한다.

고양이를 입양하기로 결정하기 전에 가족 구성원 모두 동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고양이를 돌보는 게 육아 일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면, 가족을 위한 고양이를 데려오도록 하라.

한편, 자녀가 지나치게 적극적이거나 공격적인 성향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는 게 좋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와 고양이는 성격상 서로 맞지 않으며, 오히려 서로에게 해가 될 수 있다.

집에 고양이를 데려오기로 이미 결정했으면 고양이에게 필요한 용품을 준비해야 한다. 사고 등을 방지하기 위해 고양이 보금자리가 아이한테 안전한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집에 3살 이하의 가 있다면 고양이와 함께 잠을 자는 건 피하도록 하라. 이는 알레르기나 잠재적인 건강상의 위험 등을 예방할 수 있다.

고양이 주인은 회충, 톡소플라스마, 고양이 배설물의 우발적 접촉과 같은 고양이 건강 문제에 대해서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가 고양이 화장실 근처에 가지 못하도록 주시해야 하며, 아이가 고양이를 만지거나 안고 나면 항상 손을 씻겨줘야 한다. 또한,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는 예방 접종을 시키거나, 구충제를 제때 먹이도록 한다.

고양이는 매력적인 애완동물이며, 아이들과 오랫동안 유대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부모와 고양이 주인으로서, 양육을 위한 책임감을 미리 숙지하고 가정 내에 적용한다면, 아이들과 고양이는 친근하고 건강하게 잘 지낼 수 있을 것이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