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전문가들이 야생동물 보호가 자연뿐만 아니라 현생 인류를 위한 일이라는 것을 거듭 강조했다.
지난 수십 년간 상당한 수의 동물 종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은 더 이상 비밀이 아니다. 삼림벌채와 소비자 문화, 과잉인구, 동물 착취, 기후변화 같은 여러 가지 원인이 결합돼 이 같은 비극을 낳고 있다. 심지어 식물도 개체수가 대량 감소됐다. 이 같은 변화는 야생동물뿐만 아니라 인간에게도 결국 해가 된다.
전 세계 야생동물은 항상 위협을 받고 있으며 해마다 수백만 마리의 동물이 죽어가고 있다.
생물학자들은 현재 지구상에 500만~1,500만여 종의 동식물과 미생물이 존재하는 것으로 추산했다. 그중 이름이 붙은 생명체는 150만 종에 불과하다. 포유동물 중 23%인 1,130종이, 조류에서는 12%인 1,194종이 멸종 위기에 처했다.
천연자원을 남용하고 토지 용도를 변경하며 기후변화와 오염 등이 발생하면서 점점 더 많은 동물종이 위기에 처하고 있다. 아울러 인구가 급증하면서 자연 상태였던 토지를 전용하면서 주요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동물의 자연 서식지가 인간에게 빼앗기고 있는 셈이다. 열대우림 면적도 줄어들면서 생물다양성이 사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야생동물 보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다양한 먹이 사슬에 의해 수많은 동식물종이 서로 연결돼 있기 때문에 한 동물종이 멸종하게 되면 다른 동물종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경고했다. 야생동물은 예측할 수 없는 환경 재난으로부터 인간의 안전을 지켜주는 예비 조치로써 도움이 된다.
야생동물은 인간의 식량 공급에 도움을 줬다. 농업 부문에서 야생동물은 질병에 대한 취약성으로부터 식량 공급을 보호할 수 있다. 심지어 현대의 약학은 이러한 야생식물로부터 발전을 이루고 있다.
생물다양성과 야생동물은 전통 의학 개발에 도움이 되고 제약산업을 강화하기 때문에, 생물다양성과 야생동물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에서만 사용하고 있는 치료제 중 약 50%는 동물과 식물, 미생물로부터 개발한 것이다.
케냐의 작가 겸 환경운동가인 데임 다프네 셸드릭 박사는 "모든 생명체는 단 하나의 가정, 바로 지구에서 살 권리가 있다"며 "특히 인간은 지배적인 동물종으로써 모든 생명체를 보호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인간과 동물, 기타 여러 생명체를 살리기 위해 야생동물 보호 운동을 장려해야 한다. 야생동물 보호라는 책임을 지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일 수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이 야생동물을 보호하고 자연 번식할 수 있도록 도우며 기본적인 생존권을 지켜줘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채식주의 식단부터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채식주의 식단을 준수하게 되면 동물을 죽이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건강한 생활방식을 촉진할 수 있다. 그리고 야생동물 보호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집단행동이 필요하다.
인류는 야생동물로부터 혜택을 받고 살고 있다. 숲과 동물을 보호하게 되면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얻고 토양 침식을 막으며 탄소 격리 프로세스를 도울 수 있다. 그리고 야생동물 보호로 인간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다. 전통 의학의 90% 이상과 현대 의학의 50%가 야생동식물을 사용해 개발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