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북은 반려동물 전문매장이나 전문 사육가로부터 구입할 수 있다(사진=ⓒ픽사베이) |
거북이는 현대인이 기르기에 안성맞춤인 반려동물로 전문매장이나 전문 사육가로부터 구입할 수 있다. 그렇다면 거북이와 함께 생활하려면 알아야 할 주의사항과 위험한 질병은 무엇이 있을까? 농양
거북이에게 종양과 같은 증상이 발견된다면 이는 '농양'일 가능성이 있다. 농양이란 신체 조직 내부가 감염돼 고름으로 가득 차 부어오르는 증상을 의미한다.
거북의 농양은 단단하고 건조하며 반려거북의 귀나 머리 옆부분에 주로 발생하며 비타민 A가 결핍되는 경우 농양이 유발된다. 농양이 생긴 경우 수술로 치료할 수 있으며, 국소 치료제나 경구 또는 주사 항생제로도 치유가 가능하다.
비타민 A 결핍증은 '부적절한 식단'에 의해 유발된다. 반려거북에게 아이스버그 레터스나 품질이 좋지 않은 사료만을 급여했을 경우 비타민 A 결핍증이 유발될 수 있다.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거북의 사료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타민 A 결핍증에 걸리면 거북의 표피 및 점막이 변하게 되며 눈과 입, 상기도관에 있는 점액 생성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 식욕 감소 및 무기력증을 보이며 눈꺼풀과 귀가 부어오르고 호흡기 까지도 영향받는다. 반려거북이 이 같은 증상을 보이는 경우 즉시 동물병원에 데리고 가야 한다.
갑썩음병, 이른바 '쉘 랏'은 박테리아성 및 진균성 감염으로 거북의 껍질을 파고 들어가 궤양성 구멍을 만든다. 거북의 껍질은 내부 장기 및 뼈를 보호하는 기능을 하기에 유의해야 할 질병이다. 수의사는 감염을 유발한 유기체를 확인한 후 껍질을 항생제로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다.
| ▲쉘 랏은 박테리아성 또는 진균성 감염증이다(사진=ⓒ픽사베이) |
호흡기 감염증에는 부비강염과 폐렴이 포함된다. 거북은 목구멍에 과잉 점액이 생길 수 있다. 거북 목구멍의 점액은 거품과 같은 형태를 띠고 있다.
소화기 감염증은 아메바와 흡충에 의해 유발된다. 거북이 소화기 감염증에 걸리게 되면 혈변과 설사를 하고 체중이 감소한다. 아메바는 거북의 간이나 신장에도 확산될 수 있다.
이 질병은 조직검사와 X레이, 기생충 분석법 등을 통한 수의사의 진단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다. 여기까지가 거북이가 걸릴 수 있는 질병이다.
하지만 반려 거북이 걸리는 질병에는 주인에게도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살모넬라는 파충류 또는 양서류의 소화관에 들어있다. 사람이 파충류나 양서류, 혹은 이 생명체의 서식 환경에 접촉하는 경우 살모넬라에 감염될 수 있다.
그리고 살모넬라가 있는 동물을 만진 후 손을 씻지 않는 경우 살모넬라증에 걸릴 수 있다. 반려인이 살모넬라에 걸리게 되면 설사와 구토 증상을 보이며 위경련을 앓는다.
그러나 5~7일 동안 다량의 물을 마시면서 치료할 수 있다. 설사 증세를 보일 경우, 즉시 병원을 찾아 수액 치료를 받아야 한다.
| ▲파출류 및 양서류, 이 생명체들의 서식환경에 접촉하는 경우 살모넬라에 감염될 수 있다(사진=ⓒ픽사베이) |
파충류를 '이전에 관상어를 길렀던 수조'에서 기를 경우 마이코박테리아에 감염될 수 있다. 마이코박테륨증의 증상은 피부 색이 변하며 부기가 생기고 뼈에도 감염된다.
사람이 상기 언급된 증상을 보일 경우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이 질병이 중증으로 진행될 경우 수술을 받을 수도 있다.
반려인과 반려 거북을 위협하는 질병은 건강한 습관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
CDC에 따르면, 반려인은 비누를 사용해 손을 씻어야 한다. 비누가 없는 경우 손 전용 살균제를 사용해야 한다. 손을 씻게 되면 살모넬라와 다른 질병의 감염 확률을 낮출 수 있다.
더불어 반려거북을 기르는 케이지와 주방의 거리를 멀리 두어야 한다. 사람이 먹는 음식을 오염시키지 않기 위해서는 케이지를 실외에 두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은 동물병원에서 반려거북의 건강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팸타임스=이재한 기자]
건국유업, 반려견 위한 맞춤형 기능성 간식 ‘펫밀리츄’ 3종 출시
광명시, 반려문화와 기후행동 결합한 ‘2025 반려동물 문화축제’ 9일 개최
네츄럴코어, 유기동물 보호소에 기부 연계…‘삐삐’와 함께한 반려 캠페인
화성시 ‘2025 화성 반려동물 행복나눔 축제’ 성료
글로벌 펫산업 전시회 ‘PSC 2025’, 11월 광저우 개최
뮤지컬 '바둑이와 세리' 대학로에서 무대화…강아지들의 따뜻한 모험
한국애견연맹, ‘2025 안성 FCI 국제 도그쇼’ 11월 개막
아디다스, 반려동물용 F/W 컬렉션 중국 시장에 선출시…라인업 확대 통해 펫 패션 시장 본격 진출
야생 너구리, 전염병 매개체로 부각…광견병·ASF 관리 강화 필요
몸 한쪽이 기울어진 이유? 반려동물 호너증후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