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특별한 반려동물 해마, 요령만 알면 초보자도 기를 수 있다

김영석 2019-03-11 00:00:00

특별한 반려동물 해마, 요령만 알면 초보자도 기를 수 있다
▲해마는 반려동물 애호가들이 찾을 만한 특별한 동물이다(사진=ⓒ플리커)

특별한 동물을 찾고 있는 반려동물 애호가들은 집 안에 미니어처 생태계를 꾸밀 정도로 열성을 보인다. 이들은 수조를 두드러져 보이게 하는 색다른 신체적 특성에 특별한 성격, 강렬한 색상을 가진 생명체를 찾고 있다. 그들이 찾고 있는 조건에 부합하는 동물로 해마만한 것이 없을 것이다.

해마는 신화 속에 나오는 신체적 구조를 띠고 있으며 말 모양의 머리가 갑옷 같은 구불구불한 몸체와 연결돼 있다. 해마는 아쿠아리움에서나 볼 수 있는 생명체지만, 충분한 조사와 준비를 하면 다른 어종에 비해 관리가 그다지 어렵지 않다.

기본 사항

아쿠아리움은 매우 많은 종류의 해마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는 매우 까다로운 환경적 요건을 갖춰야 하는 종도 있다. 일반적인 해마는 모두 5~8인치(13~20cm)의 비슷한 크기의 성체로 자란다.

해마는 뼈가 있는 대부분의 어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진화 규모가 작으며, 그 차이로 인해 관리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해마의 아가미는 어류에 비해 효과가 적다. 그리고 실제 위장이 없어 먹이를 먹으면 놀라운 속도로 소화계를 통과한다. 이 때문에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자주 먹이를 먹여야 한다.

그리고 해마는 비늘을 가지고 있지 않다. 대신 피부와 유사한 조직으로 덮여있는 외골격 구조를 띠고 있다. 따라서 해마는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할 수 있기 때문에 해마의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았는지 유심히 관찰해야 한다.

해마의 입은 어류와는 확연하게 다르다. 가늘고 긴 주둥이는 놀라운 속도로 작은 먹잇감을 빨아들일 수 있다.

수조

해마를 기르기 위해 수조를 올바르게 설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먼저, 해마는 담수 대신 해수 수조가 필요하다. 그리고 수조의 온도는 74~76℉(23~24℃)로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해마는 수영에 능하지 않고 아가미가 효율적으로 기능하지 않기 때문에 물의 흐름에 세서는 안 된다.

특별한 반려동물 해마, 요령만 알면 초보자도 기를 수 있다
▲해마를 기를 경우 올바른 수조를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사진=ⓒ플리커)

해마는 수평적이라기보다는 '수직적'인 형태를 하고 있어서 수조의 높이가 너비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해마를 기를 수조의 높이는 최소 18인치(46cm)여야 한다.

수조에 물을 채울 때, 해마가 꼬리로 감쌀 수 있는 막대기나 고리를 최소 한 개 이상 설치해주는 것이 좋다. 해마는 지속적으로 수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 같은 장식물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모조 산호나 수조용 플라스틱 식물도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여과

해마를 기르는 수조에도 여과장치는 매우 중요하다. 해마용 수조에는 고품질의 HOB 필터가 적절하다.

해마는 많은 유량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수영에 소질이 없기 때문에 강한 캐니스터 필터를 사용하면 쉽게 몸이 흔들린다. HOB 필터를 선택한 경우 사용할 수조보다 대형 수조용으로 고안된 필터를 사용해야 한다. 해마의 소화계는 진화가 덜 됐기 때문에 다량의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을 배설할 수 있다. 따라서 지속적인 필터링이 필요하다.

저량의 HOB 필터로 인해 물의 유속이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전력이 약하면 물 속의 산소가 줄어들게 된다. 하지만 해마의 아가미는 기능이 약해 산소를 쉽게 흡수하지 못한다. 따라서 여과시스템이 충분하지 못한 평균 이하의 수조 속에서 저산소증으로 죽을 수 있다.

따라서 단백질 부유물 제거장치 같은 단순하면서도 정교한 해결책을 사용해야 한다. 부유물 제거장치는 질소와 과다 유기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물에 공기를 통하게 해 수조 속 산소량을 증가시킨다. 즉, 가장 저렴한 것이더라도 단백질 부유물 제거장치는 해마 수조에 꼭 필요한 도구다.

그리고 저유량 파워헤드도 추가할 수 있다. 해마는 전기에 내성이 없다는 통념은 잘못된 것이다. 또한 건강한 해마는 강력한 유량에도 견딜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해마에 스트레스를 주면서까지 강력한 유량에 노출시킬 필요는 없다.

먹이

특별한 반려동물 해마, 요령만 알면 초보자도 기를 수 있다
▲미시스 새우는 해마를 위한 최상의 먹이다(사진=ⓒ플리커)

해마는 하루에 최소 2회 먹이를 먹여야 한다. 사육하고 있는 해마를 위한 최상의 먹이는 냉동 미시스 새우다.

냉동 새우를 녹여서 수조 안에 뿌려주면 해마는 먹이를 쫓아가 주둥이로 빨아먹는다. 따라서 해마는 수영에 능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유량의 움직임 속도를 높이면 제대로 먹이를 먹지 못할 수도 있다.

[팸타임스=김영석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