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로 인해 산책을 나가지 못해도 집안에서 얼마든지 반려견과 게임을 즐길 수 있다(출처=Sylvie Bouchard) |
요즈음처럼 날씨가 너무 춥거나 혹은 여름철의 더운 날씨에는 반려견을 산책시키기가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사실 실내에서도 얼마든지 반려견의 에너지를 발산시키고 지루함을 달랠 수 있는 놀이들이 많다. 실내 게임은 개에게 에너지를 불러일으키는 좋은 방법 가운데 하나로, 다른 신체 활동을 할때와 마찬가지도 몸과 두뇌를 움직이도록 도와준다. 몇 가지를 소개한다.
* 퍼즐 게임
퍼즐 게임은 퍼즐안에 간식을 숨겨 놓고, 이를 반려견이 찾도록 하는 방법이다. 유형도 매우 폭넓어, 일부 퍼즐은 장난감이나 간식을 찾기위해 활발하고 적극적인 동작과 움직임을 유도하기도 한다. 또한 반려견은 냄새를 통해 숨겨진 보물을 찾는데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어, 시간을 보내는데 매우 이상적이다. 보물을 찾았을때의 즐거움과 찾는 동안 개의 두뇌가 자극되면서 신체와 두뇌가 발달이 동시에 향상되는 것이다. 보호자 역시 반려견이 간식을 찾을때마다 보상을 주고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한다.
* 민첩성 관련 훈련 시스템
밖의 날씨가 좋지 않더라도 실내에서 얼마든지 민첩성과 관련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미국켄넬클럽(AKC)에 따르면, 민첩성 훈련 시스템은 구성과 조정이 쉽고 반려견의 품종이나 나이 등 사양에 맞게 맞춤설정이 가능하다. 게다가 일부 시스템은 방수 기능이 갖춰져있으며 씻어서 보관할 수 있다. 물론 날씨가 좋으면 야외에서 사용해도 좋다.
* 카디오 트위스트
반려견의 민첩성 경기 가운데 '위브폴'이라는 게임이 있다. 민첩성을 강화하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으로, 많은 기둥들을 일렬로 세워 지그재그 모양으로 반려견이 지나가도록 하는 스포츠다. 그러나 위브폴이 따로 없다면 집에서 쓰는 의자 등 가정 용품을 활용해 얼마든지 막대기처럼 활용할 수 있다. 보호자는 반려견이 재빨리 움직이도록 옆에서 지시하면 되는데, 빠른 속도에서 느린 속도로 페이스를 변경하면 개가 갑자기 방향을 바꿀때를 대비해 집중하도록 만들 수 있다.
* 장애물 코스
집 규모가 크지 않아도 장애물 코스를 설치해 반려견과 즐겁게 즐길 수 있다. 다양한 집안 도구를 사용하는 것으로, 가령 튼튼한 의자와 상자 및 베개는 활용도가 높으면서 정리하기도 편해 장애물 설치로 그만이다. 그리고 반려견이 가구나 물품 위에서 점프하거나 장애물 주변 혹은 아래로 움직이도록 약간의 간식으로 동기부여를 해줄 수 있다. 장애물 코스는 사실 작은 공간에서도 얼마든지 개의 신체 활동을 도울 수 있는 운동으로, 창의력을 발휘해 개가 재미있게 코스를 이어갈 수 있도록 만들면 효율적이다.
▲터그 게임은 개의 입에 장난감을 물게하고 잡아당기는 간단한 활동이다(출처=인사이드 도그 월드) |
* 와일드 시트
이 게임은 먼저 반려견을 목줄에 묶고 가능한 많이 움직이도록 해야한다. 집안 주변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점프하거나 위아래로 뛰도록 자극하는 것. 여기서는 반려견이 에너지를 분출할 수 있도록 흥분시켜 뛰어다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다음에는 반려견에게 앉도록 지시한다. 이 동작은 강아지가 얼마나 과다하게 에너지를 발산하며 움직였는지에 따라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그러나 몇 번 가량 시도하다보면, 개가 흥분상태에서도 명령이 내려지면 참을 수 있게 앉는 행동을 보일 수 있다.
* 실내 페치 게임
집안의 복도가 길거나 지하실이 넓다면, 실내에서도 충분히 페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테니스 공이나 기타 비슷한 공을 던져 개가 찾아내도록 하는 스포츠다. 개를 움직이게 만들면서도 방법도 쉬워 많은 보호자들이 채택하는 활동이기도 하다.
* 컵 게임
3개 이상의 컵을 사용해 한 컵에만 간식을 넣어 반려견이 찾도록 하는 방법으로, 집중력과 두뇌 자극에 좋다. 한 컵에 간식을 넣은 뒤, 모든 컵을 다 뒤집어 놓고 몇 번 컵들을 이동시키면 된다. 그리고 컵들을 몇 번 섞은 후에는 동작을 멈춰, 개가 어느 컵에 간식이 있는지를 맞추도록 시간을 준다. 만일 개에게 이 게임이 처음이라면, 일단 어느 컵에 간식을 넣는지 보여준 후 시작하는 것이 좋다.
* 터그 게임
터그 게임 역시 작은 공간에서 개에게 에너지를 발산시킬 수 있는 능동적인 게임이다. 개가 입에 물 수 있는 적합한 크기와 소재의 터그 장난감 몇 개면 충분하다. 그리고 장난감들을 반려견 입에 물도록하고 잡아 당기면서 같이 놀아주면 된다. 터그 장난감은 공처럼 바닥에서 튀지 않고 집안에서 던져도 충분할 정도로 작기때문에 실내 놀이에 매우 적합하다. 직접 장난감을 사지 않고 낡은 인형이나 셔츠를 찢어서 조각으로 만들어 활용해도 좋다. 천 조각들을 여러 갈래로 찢은 후, 밧줄 모양처럼 스트립 형태로 묶으면 훌륭한 터그 장난감이 될 수 있다.
[팸타임스=김선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