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스코티시폴드 고양이의 접힌 귀는 귀엽기만한 것이 아니다

강규정 2017-10-09 00:00:00

스코티시폴드 고양이의 접힌 귀는 귀엽기만한 것이 아니다
사진 출처 : 셔터스톡

[팸타임스 강규정 기자] 스코티시폴드 고양이는 접힌 귀가 특징인 고양인다. 유명 가수 테일러 스위프트나 에드 시런 등의 반려묘로 알려졌으며 일본의 스코티시폴드 고양이 마루는 유튜브에서 3억 번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매체에 등장한 스코티시폴드 고양이들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스코티시폴드의 매력적이고 독특한 외모는 사람들이 이 고양이를 특히 사랑하는 요인이다. 스코티시폴드의 유래 스코티시폴드 고양이는 접힌 귀 모양때문에 부엉이나 곰인형과 흡사한 외모를 자랑한다. 1978년에 고양이 애호가 협회(CFA)에서 우승한 품종이기도 하다. 스코티시폴드 고양이에는 두 종류가 있다. 한 종은 스코티시스트레이트라고 불리는 종으로, 귀가 접히지 않고 서있다. 귀가 접힌 스코티시폴드는 불완전 우세 유전자의 자발적인 돌연변이 결과다. 평균 수명은 15년 정도다.

스코티시폴드 고양이의 접힌 귀는 귀엽기만한 것이 아니다
사진 출처 : 셔터스톡

스코티시폴드 고양이의 시초는 스코틀랜드 지역에서 발견된 수지라는 이름의 하얀 고양이다. 수지는 1961년에 양치기인 윌리엄 로스에게 발견됐다. 수지의 귀는 다른 고양이와 다르게 접혀있었다. 로스는 수지를 입양했고, 수지는 얼마 후 동네에 사는 바람둥이 고양이와의 사이에서 새끼 고양이를 낳았다. 수지의 새끼 스눅스 또한 자라서 새끼를 낳았고, 그 중 한 마리가 브리티시 숏헤어 종의 시초가 됐다. 1966년에 로스는 영국의 고양이 혈통 등록 기관인 영국 고양이 애호가 관리협회(GCCF)의 관리위원회에 고양이를 등록했다. 그러나 이 단체는 얼마 지나지 않아서 스코티시폴드 종의 등록을 중단했다. 고양이의 귀에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하지만 영국에서 스코티시폴드 종 고양이는 서서히 인기를 끌었고 1970년대에는 미국에 소개됐다. 수지의 자손 중 세 마리는 돌연변이 연구의 일환으로 미국 매사추세츠에 있는 연구 기관에 보내졌다. 연구가 끝난 후 실험에 참가했던 고양이들은 집으로 돌아갔다. 그 중 한 마리는 펜실베이니아의 한 가정에 입양됐는데, 이 가정에서 스코티시폴드 품종을 계속 브리딩했고, 스코티시폴드는 점차 전 세계로 수출됐다.

스코티시폴드 고양이의 접힌 귀는 귀엽기만한 것이 아니다
사진 출처 : 맥스픽셀

스코티시폴드의 매력 스코티시폴드는 접힌 귀 등의 귀여운 외모뿐만 아니라 행동도 사랑스럽다. 이들은 지능이 높고 사람을 좋아해서 늘 주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 노력한다. 상당히 활동적이며 어떤 가정에도 잘 적응하고, 특히 어린 아이들이나 집에 찾아오는 손님과도 금방 친해진다. 키우고 돌보기도 어렵지 않다. 깨끗한 환경, 적절한 영양, 그리고 주인의 넘치는 사랑만 챙겨주면 된다. 스코티시폴드는 사실 아메리칸 숏헤어와 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의 자손이지만 독자적인 외모로 진화했다. 얼굴이 둥글고 몸은 다부지며 털은 짧고 밀도가 높은 편이다. 눈 또한 크고 둥글며 크기는 중형이다. 사실 스코티시폴드 고양이는 태어났을 때는 귀가 서있다. 그러다가 3~4주령쯤 되면 귀가 접힌다. 이 때 귀가 접히지 않는 고양이들이 스코티시스트레이트다. 캣쇼에서는 스코티시폴드의 귀가 접힌 상태를 평가하기도 한다. 스코티시폴드의 문제점 스코티시폴드 및 스코티시폴드 믹스 종의 고양이에게는 관절 및 뼈의 장애가 생길 수 있다. 발목이나 무릎뿐만 아니라 꼬리 부분에서 퇴행성 관절 질환이 나타난다. 발병하면 고양이가 고통을 느끼고 잘 움직이지 못한다. 또한 비대성 심근병증에도 취약하다.

스코티시폴드 고양이의 접힌 귀는 귀엽기만한 것이 아니다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영국 수의학회에서는 스코티시폴드 종의 건강상 문제 때문에 더 이상 번식시켜서는 안 된다는 의견까지 내놨다. 귀가 접히는 이유는 연골 등에 유전적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며, 결과적으로 고양이가 고통스러운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전문가들은 스코티시폴드 종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들만큼 귀엽고 사랑스럽지만 이것은 사실 반려동물의 삶의 질보다는 반려동물의 외모를 우선시하는 외모 지상주의의 또 다른 형태라고 말한다. 스코티시폴드 고양이가 가지고 있는 이러한 유전적 돌연변이는 고양이의 평생에 걸쳐 발병하며 대부분 불치병이다. GCCF는 건강 문제로 인해 70년대 이후 스코티시폴드 종의 교배를 금지한다고 말했고 해당 종의 고양이를 캣쇼에 등장시키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럼에도 스코티시폴드 애호가들은 책임있는 브리더들이 고양이의 유전병을 막기 위해 스코티시폴드 종끼리 교배시키는 것이 아니라 스코티시폴드와 아메리칸 숏헤어, 혹은 스코티시폴드와 브리티시 숏헤어 고양이를 교배시킨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 귀가 접힌 모든 고양이는 유전적 돌연변이다. 질병 발생률이나 질병의 심각성은 저마다 다르겠지만, 어쨌든 고양이가 치료 불가능하고 고통스러운 병을 짊어진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현재 스코티시폴드 종 고양이의 번식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법은 없지만 스코틀랜드 정부는 유전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동물의 번식을 장려하지 않는다. 심각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랑스러운 외모보다 고양이의 건강을 생각해야 할 때다.

강규정 기자 fam7@pcss.co.kr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