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플리커 |
반려견들의 행동은 정말 사랑스럽다. 이리저리 뛰어다니기도 하고 사람이 귀가하면 자다가도 달려나와서 얼굴을 핥기도 한다. 그리고 특히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행동이 매우 귀엽다. 반려견들은 대부분 주인이 자신에게 말을 걸 때 이런 행동을 한다. 그렇다면 반려견이 머리를 갸우뚱거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더 잘 듣기 위해서
시끄럽고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 동행인과 이야기를 나눌 때, 동행인의 말이 잘 들리지 않는다면 당신은 어떤 행동을 하는가? 고개를 동행인 쪽으로 기울이기도 하고, 귀 옆에 손을 대서 동그란 확성기 모양을 만들기도 할 것이다.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은 사람 뿐만이 아니다. 개들 또한 소리를 더 잘 듣기 위해 고개를 움직인다. 특히 귀가 쳐진 개들은 귀가 늘 덮여있기 때문에 고개를 기울여서 소리의 근원에 집중한다.
또 반려견들은 주인의 말을 이해하기 위해 고개를 갸우뚱거린다. 개는 우리의 언어를 모두 이해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뉘앙스나 반복되는 어구, 단어 등을 특정 활동과 연관 시키기 때문에 사람이 하는 말의 의미를 해석할 수 있다. 당신이 말하고 있는데 반려견이 고개를 갸우뚱거린다면 반려견을 위해서 목소리를 조금 더 높여주자.
더 잘 보기 위해
누군가와 대화를 나눌 때 우리는 목소리만 듣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표정이나 몸짓에도 집중한다. 그렇게 하면 상대방의 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반려견도 마찬가지다. 주인이 말을 할 때 반려견은 주인을 쳐다본다. 그런데 대부분의 개들은 주둥이가 길게 나와 있어서 시야를 가로막는다. 그래서 더 잘 보기 위해 고개를 움직인다.
반려견의 마음을 이해하고 싶다면 주먹을 당신의 코 앞에 대고 앞을 바라보라. 아마 시야가 상당 부분 방해받을 것이다. 이제 코에 주먹을 대고 당신의 반려견이 하듯이 고개를 기울여 보라. 정면을 바라볼 때보다 시야가 조금 더 확보되지 않는가?
사람과 마찬가지로 반려견도 우리의 얼굴 표정과 입술의 움직임을 인식하면 사람의 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그 말에 더 빨리 반응할 수 있다.
▲ 출처 = 123RF |
무언가를 기대하기
개가 좋아하는 간식을 꺼내는 소리, 산책 나갈 준비를 하는 소리 등이 들리면 개는 고개를 갸우뚱거린다. 다음에 일어날 일을 기대하는 행동이다. 이런 행동을 보여서 당신의 주의를 끌고,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기를 바라는 것이다. 즉 어떤 특정 소리가 개의 관심을 끌면 개는 그 다음에 일어날 일을 기대한다.
감정 이입
반려견 소유자라면 개에게 여섯 번째 감각, 즉 육감이 있다는 사실에 동감할 것이다. 이것은 개가 사람의 가장 친한 친구인 이유다. 개는 주인과 유대감을 느끼고, 주인의 감정을 이해한다. 개가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이유는 상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다.
주인이 슬퍼할 때 개는 혼란스럽기 때문에 상황을 판단하기 위해 고개를 움직인다. 즉 슬퍼하고 있는 당신의 곁에서 반려견이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것은 "무슨 일이야?"라고 묻는 행동이다.
▲ 출처 = 플리커 |
보상바라기
개의 사랑스럽고 귀엽고 웃긴 행동을 볼 때마다 사람은 박장대소하고 개를 칭찬하거나 간식을 준다. 특정 행동을 했을 때 사람이 간식을 준다는 것을 학습하면 개는 계속해서 그 행동을 한다.
만약 반려견이 고개를 갸우뚱거릴 때마다 당신이 간식을 줬다면, 반려견은 더 칭찬받고 더 많은 간식을 먹으려고 계속해서 고개를 움직일 것이다. 개는 지능이 높은 동물이며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긍정적인 기억과 연결된다면 빨리 학습한다.
건강 문제
반려견이 계속해서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것이 귀엽기만 한 행동은 아니다. 예를 들어 반려견의 건강에 문제가 생겨 현기증을 느끼거나 몸의 균형을 잘 잡을 수 없을 때 반려견은 고개를 기울이기도 한다. 만약 반려견이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행동이 너무 잦거나 그 외의 움직임이 불편해보인다면 즉시 동물병원을 찾아서 진찰을 받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