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반려동물을 키우면 가정에 도움이 되는 요소들

조윤하 2017-09-18 00:00:00

반려동물을 키우면 가정에 도움이 되는 요소들
▲ 출처 = 셔터스톡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이라면 어떻게 동물을 다루어야 하는지 알아야 자신에게 적합한 애완동물을 키울 수 있다. 애완동물은 개와 고양이 심지어 토끼까지 종류가 다양하지만 대다수는 특히 강아지를 인생의 동반자로 생각하고 있다. 강아지를 키우면 많은 장점이 있다.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삶을 비교했을 때 차이점을 살펴보면 동물을 키울 때 장점이 더 많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자녀 면역체계 높여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일 애완동물과 교감을 나누는 환경에서 자녀를 키우면 자녀의 면역력이 강해진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이 애완동물 특히 개와 알레르기가 서로 연관성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완전히 다름을 증명한다. 실제로 개들은 알레르기 증상을 낫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동물을 키우는 아이들과 그렇지 않은 아이들을 비교해 봤을 때 동물과 함께 지내는 아이들 대부분이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친구를 곁에 둘 수 있다

대화할 상대가 절실히 필요하지만 막상 그럴 사람이 없을 때 상실감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집에 있는 애완동물은 아무 문제없이 주인을 친구로서 껴안을 준비가 돼 있다. 애완동물은 항상 주인과 친해지길 원하기 때문이다. 애완동물이 주인의 걱정거리에 일일이 대꾸를 해줄 수는 없지만 그들은 주인이 겪고 있는 고통을 함께 나눌 줄 안다.

반려동물을 키우면 가정에 도움이 되는 요소들
▲ 출처 = 위키미디어 커먼즈

인간의 투병도 함께 견뎌낸다

고혈압과 같은 일부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애완동물을 키울 경우 동물들로 인해 감정이 차분해지고 힘든 투병을 함께 극복해낼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또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상황에서 애완동물은 주인이 원하는 상황이 될 때까지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는 역할을 하며 언제든지 주인에게 자신의 사랑을 듬뿍 전해줄 준비가 돼 있다. 이에 애완동물은 주인이 건강한 생활방식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인간은 동물 친구와 함께 있으면 행복해진다.

아이들은 자신의 멘토를 얻는다

애완동물은 비록 멘토까지는 아니지만 모든 것을 해낼 수 있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개와 같은 애완동물은 아이들이 하고 싶은 일에 열광하며, 불평하지 않고 함께 놀이를 즐긴다. 그들은 어떠한 놀이도 중간에 포기하지 않는 상냥한 친구가 될 수 있다. 또한 애완동물은 모든 가족이 아끼는 한 구성원에 속하므로 가족의 결속력을 다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동물과 함께 지내면 그들의 능력으로 인해 자녀의 태도와 동기가 강해진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반려동물을 키우면 가정에 도움이 되는 요소들
▲ 출처 = 플리커

자녀에게 가치를 가르치다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사람들과 소통하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그 방법 중 일부는 애완동물을 어떻게 대하는지를 통해 터득할 수 있다. 아이들은 애완동물이 아프거나 감정을 표현할 때의 모습 등을 지켜보면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자라서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스스로 깨닫는다. 아이들과 애완동물을 따로 남겨놓을 경우 아이들은 책임감을 가지고 애완동물이 어떤 먹이를 원하는지 앞장서서 확인할 것이다. 또한 아이들은 털뭉치 친구가 있던 자리를 깨끗이 청소하면서 인생에서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되는 법을 점차 배우게 된다.

추억을 함께 공유하다

아이들은 아무런 대꾸 없이 모든 장난짓을 함께 펼칠 수 있는 동지를 원한다. 애완동물은 어떤 놀이든 작은 주인과 함께하며, 그 누구도 시도하지 않을 유치한 게임을 할 준비가 돼 있다. 아이가 밖에 나가 놀기를 원하면 기꺼이 따라나서고, 같은 침대에서 함께 잠을 자면서 아이들을 지켜 볼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큰 위안이 되어 준다는 점이다. 그들은 아이들의 인생에서 가장 친한 친구가 되어주면서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다. 대부분의 애완동물은 아이들에게 우호적이라 해를 끼치지 않으며, 오히려 해로운 것들로부터 작은 주인을 보호해 줄 것이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