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타임스 강규정 기자] 개는 영역 동물로 알려져 있다. 항상 자신의 영토를 보호하려는 습성이 있다. 반려동물전문가 애슐리 베넷은 한 매체에 기고한 기사에서 "영역 표시(마킹)는 소변을 누는 것과는 다르다. 다른 개에게 이 구역이 자신의 영토임을 알리기 위해 소량의 소면을 묻혀두는 것이 마킹이"이라고 설명했다. 영역 소유권 외에 개는 마킹을 통해 다른 성별의 개에게 성적인 어필을 한다. 개의 조상인 늑대나 다른 개과 동물들 또한 친척이 다른 늑대에게 누가 그 지역과 무리를 통솔하고 있는지 알려주기 위해 마킹을 했다. 늑대와 같은 본능을 가졌으나 반려견으로 길러지는 개들은 무리의 리더가 누구인지 명확하게 알지 못하기 때문에 마킹으로 영역을 표시한다.
늑대에게서 물려받은 본능 외에도 개는 불안감을 느낄 때마다 마킹을 한다. 만약 다른 개가 집을 방문하여 위협을 느끼면 개는 마킹을 한다. 친숙하지 않은 인간 심지어는 친숙한 사람도 개에게 불안감을 조성할 수 있다.
그런데 개의 마킹 때문에 집 안의 가구가 망가지는 사례가 잦다. 개는 한 번 마킹을 시작하면 같은 장소에 계속 마킹을 하기 때문이다. 개가 마킹으로 집 안에 흔적을 남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 중성화하라
둥물보호협회에 따르면 개를 중성화하는 것이 마킹 행위를 줄이는 방법 중 하나다. 그러나 중성화 수술을 한다고 해서 마킹을 완전히 멈춘다고 보장할 수는 없다. 당신의 개가 마킹을 계속하도록 만드는 다른 요인들이 있을지도 모른다. "소변 마킹은 호르몬의 변화에 의해 촉발된다"라고 반려동물 전문가 두들리 콜스는 언급했다. 중성화 수술은 개의 수명을 늘리며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원치 않는 새끼를 낳는 것을 예방한다.
장기간 마킹을 하던 개는 훈련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 개가 새로운 규칙을 배우고 지키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개가 마킹하는 행동을 고치기 위해 성견을 트레이닝하는 기술을 사용하라"라고 동물보호협회는 조언했다.
◇ 낯선 사람과 친해지도록 하라
앞서 언급했듯이, 개들은 다른 개나 낯선 인간의 존재에 의해 위협을 느끼면 마킹을 한다. "개는 다른사람이나 동물이 자신의 영역에 들어서는 것을 불편하게 생각하며 집의 소유권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라고 베넷은 말했다. 따라서 반려견에게 새로운 개 또는 사람을 소개해 친해지도록 하면 좋다. 개들끼리 서로 만나고 함께 지내기 위한 시간을 줘야 한다. 또한, 개가 여전히 낯선 개나 사람을 불편하게 여긴다면 개가 편안해질 때까지 개의 영역 내에 낯선 이가 들어가는 것을 막아야 한다.
◇ 신체적 체벌을 가하지 말라
개들은 왜 당신이 그들을 혼내는지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영역이나 물건에 표식을 남기는 것은 개들에게는 자연스러운 행동이다. 개들은 그 행동이 잘못된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게다가 육체적으로 처벌한다고 해서 개들이 교훈을 얻는 것도 아니다. 대신 반려견과의 관계를 개선해야 한다. 그러면 훈련할 때 개가 당신에게 더욱 집중하게 될 것이다.
◇ 개를 가까이서 감독하고 마킹 행동을 하면 멈추도록 제지하라
개가 마킹을 하는 현장을 잡아서 못하도록 막아야 마킹 행동을 줄일 수 있다. 개가 마킹하려는 순간을 포착하면 큰 소리를 내서 방해하라. 그런 다음 산책을 나가면 좋다. 개가 밖에서 소변을 보면 간식을 주며 칭찬해야 한다.
◇ 개가 마킹을 남긴 구역의 모든 소변 냄새를 제거하라
개가 남긴 마킹의 소변 냄새가 남아 있다면 개는 그 자리에 또 마킹을 할 것이다. 따라서 개가 마킹을 남긴 곳의 냄새를 제거하라. 냄새가 나지 않으면 개는 흥미를 잃고 다시 마킹하지 않을 것이다. 소변 냄새를 완전히 없애려면 효소 탈취제를 사용해야 한다.
◇ 당신이 무리의 리더라는 점을 보여줘라
개들은 집에서 그들이 맡은 역할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개가 집 안 모든 곳을 돌아 다닐 수 있도록 하거나, 가구에 앉고 식탁에서 먹이를 먹도록 하거나, 다른 유형의 파괴적인 행동에 개입시키는 것은 좋지 않다"라고 베넷은 말했다. 또한 개의 부정적인 행동을 용납해서는 안 된다. 개가 당신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당신이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인식시켜라. 훈련 할 때, 개가 올바른 행동을 하면 항상 칭찬하고 간식을 줘야 한다. 그러면 개는 무엇이 옳은 일인가를 기억할 것이다. 그리고 간식을 원한 행동일지라도 어쨌든 개들은 당신의 명령을 따를 것이다.
◇ 수의사와 상담하라
당신이 집에 있지 않을 때 개가 분리 불안을 느끼면 마킹 행동을 할 수 있다. 이럴 때는 수의사에게 항 불안 치료제를 처방받아도 좋다. 개들은 아프거나 방광염과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마킹 행동을 할 가능성이 더 높다. 따라서 수의사를 찾아 개를 진단하고 건강 상태가 나쁘지 않은지 확인해야 한다.
강규정 기자 fam7@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