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파충류 중에서 인기 높은 게코 도마뱀 키우는 방법

조윤하 2017-08-28 00:00:00

파충류 중에서 인기 높은 게코 도마뱀 키우는 방법
사진 출처 : pxhere

[팸타임스 조윤하 기자] '게코'는 크기가 가지각색인 도마뱀의 한 종류다. 이 도마뱀은 적도 지방 또는 남반구와 같이 날씨가 따뜻한 열대 지방이나 온대 지역에서 주로 발견된다.

일부 종은 적도의 북쪽에 살고 있긴 하지만, 더 많은 종이 여전히 따뜻한 지역에 살고 있다. 게코 도마뱀은 산, 정글, 암질 사막, 초원, 열대 우림 그리고 도시 중심과 같이 많은 장소에서 볼 수 있다.

게코 도마뱀은 다양한 색상과 여러 모양의 무늬를 지니고 있다. 게코 도마뱀 대부분은 야행성이라 자연스럽게 밤 시간대에 가장 활발하게 할동한다.

하지만 낮시간대에 먹이를 구하기 위해 활동하는 게코 도마뱀도 있다. 또한 게코 도마뱀은 자신들의 구역을 지키기 위해, 다른 종으로부터 자신의 존재를 경고하려고 다양한 소리를 낸다.

경고음으로는 혀를 끌끌 차는 소리. 기침하는 것처럼 켁켁거리는 소리 또는 새처럼 찌익찌익 소리를 낸다. 이들은 또한 구애할 때도 이런 소리를 내기도 한다.

사람들은 최근 많은 종류의 도마뱀을 애완동물로 키운다. 이중 가장 평범하며, 성격이 온순하고 쉽게 길들여질 뿐만 아니라 돌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도마뱀은 바로 게코 도마뱀이다. 게코는 보통 갓 부화된 새끼인 7~8cm에서 암컷의 경우 약 20cm까지, 수컷은 약 25cm까지 자란다.

도마뱀사육장

도마뱀을 키울 때는 수직 공간이 중요하다. 특히 게코 도마뱀은 천성적으로 기어오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육장을 선택할 때는, 가로로 넓은 것보다는 세로로 긴 사육장을 선택하는 게 좋다.

15~20 갤런 크기의 사육장은 2~3마리의 도마뱀이 생활하기에 충분한 크기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같은 사육장 안에 수컷 두 마리를 놔두면 안된다. 수컷은 자신의 구역을 지키기 위해 한 마리가 죽을 때까지 싸우기 때문이다.

그러나 암컷 도마뱀은 암컷끼리 놔둬도 무방하다. 만약 수컷과 암컷을 함께 키우려면, 꽤 많은 새끼 도마뱀을 키울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사육장 내부를 꾸밀 때는 통나무, 바위 더미, 판매용 파충류 동굴 또는 평범한 마분지 상자들과 같은 품목들을 사육장 내부 구석구석에 두는 것을 잊어선 안된다.

또한 구석진 곳 중 적어도 한 곳 정도는 축축하게 만들어 줘야 도마뱀이 허물을 더 잘 벗을 수 있을 것이다. 그저 사육장 내부에 축축한 흙이나 젖은 이끼 등을 넣어주면 된다.

사육장의 바닥에는 종이나 실내용 천을 깔아주면 된다. 만약 게코 도마뱀이 어릴수록 모래나 나무 부스러기 등을 넣으면 안된다. 이를 삼켜서 창자기관이 막힐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이가 있는 도마뱀이라면 크게 상관없다.

게코는 야행성 동물이라, 조명은 딱히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따뜻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발열체가 있어야 한다.

파충류 전문사이트 '렙틸렉스퍼트닷컴'은 기온 섭씨32도(화씨 90도)를 주로 유지하며, 낮에는 기온 섭씨 27도(화씨 80도), 밤에는 섭씨 25도(화씨 70도)를 만들어 줄 것을 권장했다.

게코가 사육장 내에서도 등반을 할 수 있도록 해주려면 관류 용재, 생명주실, 나뭇가지 또는 살아있는 식물 등과 같은 품목들로 꾸며 주는게 좋다. 이러한 방법으로 조금만 신경 써주면, 도마뱀은 등반을 마음껏 즐기며 활발하게 활동한다.

파충류 중에서 인기 높은 게코 도마뱀 키우는 방법

먹이와 영양분 챙겨주기

대부분의 게코 도마뱀은 주로 곤충을 주식으로 삼으며, 때로는 새끼 쥐와 같은 작은 동물을 먹기도 한다.

게코 도마뱀에게 적합한 먹이는 왁스웜, 귀뚜라미, 밀웜과 같은 종류의 벌레를 다양하게 먹이로 주면 되며, 또한 먹이를 주기 최소 12시간 전에 영양분을 제공해야 한다.

도마뱀은 어렸을 때부터 조명이 없는 곳에서 자랐기 때문에, 비타민D나 칼슘 보충제와 같은 영양 보충제를 먹이에 뿌리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어린 도마뱀에게는 매일 영양분을 제공해줘야 하지만, 성체도마뱀은 하루 걸러 줘도 된다.

또한 도마뱀에게 지속적으로 깨끗한 물을 주도록 해야 한다. 사육장 내에 있는 물통에 가능한 자주 물을 채워주거나, 깨끗한 물로 갈아줘야 한다.

사육장 청소

다른 애완 동물과 마찬가지로 게코도마뱀의 사육장 역시 청소를 해줘야 한다. 사육장을 청소 할 때는 도마뱀을 잠시 꺼내 안전한 밀폐 장소에 두고, 공기가 통하는지 확인해줘야 한다.

그러고서 사육장 내에 있는 파충류용 동굴이나 다른 모든 용품들을 꺼내서 청소를 시작해야 한다.

위험한 박테리아에 감염 될 수 도 있는 도마뱀 배설물이 섞여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서 잠자리용 짚을 치워야 한다. 도마뱀의 잠자리가 바닥용 천으로 만들어져 있는 경우, 깨끗하게 세탁해야 하므로, 여분의 천을 준비해야 한다.

또한, 천을 세탁하는 동안 코코넛 열매를 깎아낸 대팻밥을 대신 깔아주는 것도 좋다. 코코넛 대팻밥은 천에서 냄새가 나는 것을 막아주기도 한다.

파충류 중에서 인기 높은 게코 도마뱀 키우는 방법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일반적인 관리

갓 부화된 새끼 도마뱀은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도마뱀 무리에 합류할 준비가 되기 전까지는 다른 사육장에 따로 격리시켜야 한다.

도마뱀 꼬리 부분을 잡아 당겨서도 안된다. 도마뱀 꼬리는 적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천부적인 방어 체계라서 꼬리를 잡으면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도마뱀 꼬리는 다양한 색과 무늬를 지녔지만, 이에 맞게 다시 자랄 것이다. 꼬리가 떨어졌을 경우, 꼬리가 다시 자랄 때까지 도마뱀의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

한편, 게코 도마뱀은 대부분 20년 이상 살기 때문에, 도마뱀을 키우려면 기나긴 헌신을 할 준비를 충분히 해야 한다.

조윤하 기자 fam9@pcss.co.kr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