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타임스 Jennylyn Gianan 기자 ] 많은 사람들이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어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동물이 어린 새끼일 때부터 키우고 싶어한다. 반려견주는 반려동물에게 훈련을 시키고 묘기를 가르치기를 원한다.
하지만 개는 보통 7살 무렵부터 노령견이 되며, 덩치가 큰 대형견들은 소형견보다 더 빨리 나이가 든다.
동물 보호소에 있는 노령견들은 어린 개들 만큼이나 절실하게 새로운 집이 필요하다. 일부 노령견은 여러 이유 때문에 동물 보호소에 남아 있지만 가정이 필요하다. 이런 개들은 이전에 트라우마를 경험했을 가능성이 높지만 여전히 가정에 속하고 싶어한다.
동물 보호소는 동물을 무한정 수용할 수 없다. 그래서 동물 보호소는 안락사를 통해 동물 수를 통제한다. 그리고 안락사의 첫 번째 대상은 노령견이다. 따라서 노령견 입양은 큰 도움이 된다.
보호소에 있는 노령견이라고 해서 모두가 '문제견'인 것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은 노령견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노령견은 돌봐줄 사람이 필요하다.
노령견은 강아지보다 움직임이 적고 덜 활발하다. 즉 집 안에서 뛰어다닐 일이 적다. 이들은 이미 다른 반려견 보호자와 함께 살았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집 안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노령견은 이미 최소한의 훈련을 받았고 기본 명령을 이해한다. 이들은 예전 주인과 살 때 훈련을 받았다. 앉아, 엎드려, 기다려 등의 기본 명령을 이해한다. 따라서 새로 가르치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새로운 명령을 가르칠 수도 있다. 노령견은 어린 강아지보다 느긋하고 여유롭다. 새로운 간식 퍼즐을 주면 노령견의 두뇌를 자극하여 퇴행을 지연한다.
노령견에게도 새로운 묘기를 가르칠 수 있다. 노령견은 어린 개 만큼 똑똑하고 유능하다. 또 어린 개보다 집중력이 높아서 오랜 시간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쉽게 훈련할 수 있다.
노령견은 어린 개보다 차분하다. 장난도 많이 치지 않으며 활발하지도 않다. 이미 어린 강아지 시절 많은 일을 겪었기 때문에 호기심도 적다.
따라서 가구가 망가질 걱정이 없다. 노령견은 자주 돌아다니지 않는다. 또 노령견은 어린 아이들에게 좋다. 평온하고 얌전하며 이미 예전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 지냈을 가능성이 높다.
노령견은 금방 적응한다. 노령견은 이미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알고 있기 때문에 당신은 노령견에게 훈련을 시킬 필요가 없을지도 모른다. 긴 산책을 함께할 수 있고, 같이 공놀이를 할 수도 있다. 이미 훈련을 받은 개이기 때문에 더 오랜 시간 함께 머물며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노령견은 나이가 많은 만큼 건강을 잘 살펴야 한다. 위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간식 퍼즐은 인지 능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인지 능력 이외에도 노령견은 적정 몸무게를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노령견은 식단도 중요하다. 노령견의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는 강아지와 다르며 강아지보다비타민 C와 E, 베타카로틴, 셀레늄, 오메가 -3 지방산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한다.
노령견이 섭취하는 영양이 부족하면 질병에 걸리기 쉽다. 잘 모르겠다면 수의사에게 식단에 관한 조언을 구하면 된다.
개들의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해야 하며, 특히 노령견에게는 건강한 이빨이 중요하다.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면 노령견이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반려견의 치아 건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어떤 개들은 칫솔질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씹는 장난감을 주거나 치과 치료를 받으면 된다.
노령견에게 비타민 등의 보충제를 먹이기 전에 수의사를 찾아 처방을 받는 편이 좋다. 만약 식이요법과 운동 만으로 노령견이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면 당분간 보충제는 사용을 보류해야 하고, 수의사의 조언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노령견도 어린 강아지와 비교해 크기와 나이가 다르긴 하지만 그들이 주는 사랑과 분위기는 똑같다.
Jennylyn Gianan fam1@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