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타임스 강규정 기자] 반려견과 함께 휴가 여행을 떠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미리 준비를 잘 해두어야 한다. 짐을 싣고 길을 떠나기 전에, 안전하고 재미있는 여행을 위한 유용한 팁을 소개한다.
우선 동물병원을 방문해라. 개가 최신 예방 접종을 받았는지 확인하라. 항체가 부족하다면 여행지에서 질병에 걸릴 수도 있으니 추가 예방 접종을 받아야 한다.
여행 루트를 계획하라. 당신의 반려견은 차를 타고 이동하다가 잠시 산책하며 몸을 풀거나 새로운 환경을 탐색해야 한다. 장거리 여행이라면 적어도 4시간마다 15분에서 30분 정도 휴식 시간을 가져라.
반려동물 친화적인 숙박시설을 예약하라. 모든 호텔이 반려동물을 환영하는 것은 아니며, 심한 경우 반려견주도 숙박 제한이 있다. 따라서 숙박 계획을 세워야 한다. 여행하기 전에 호텔에 문의해서 미리 알아보는 편이 좋다.
개가 여행에 적응하도록 하라. 많은 개들이 차를 타면 멀미를 한다. 멀미와 구토를 피하기 위해 길을 나서기 몇 시간 전에 개에게 먹이를 먹이는 편이 좋다. 또 여행길에 오르기 전에 긴 산책을 하면 개가 이동하는 동안 잠을 자는 등 쉴 수 있다.
개의 짐은 따로 준비하라. 개의 물건과 당신의 물건이 한 곳에 섞여있지 않도록 따로 가방을 싸라. 그래야 필요한 물건을 빨리 찾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일상을 유지하라. 목적지에 도착하면 집에서 하던 것과 같은 일정으로 개에게 밥을 주고 산책을 해야 한다. 산책 시간을 늘리면 개가 여행지에서 흥분하거나 불안해하는 것을 줄일 수 있다.
강규정 기자 fam7@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