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세계를 변화시킨 9명의 과학자

강규정 2017-08-04 00:00:00

[팸타임스 강규정 기자] 과학적 발견은 문명의 진보를 이끌어내는 연료다. 익명의 선사 시대 불 발견자부터 현재의 디지털 과학자에 이르기까지, 과학자들은 세계를 변화시켰다.

여기에 9명의 과학자가 있다. 그들의 발견은 세계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우리가 그것에 어떻게 적응해야 하는지 설명했다.

1.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 (1473-1543)

세계를 변화시킨 9명의 과학자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 사진 : Wikimedia Commons

코페르니쿠스는 우주가 태양 중심으로 움직인다고 말한 사람이다. 그의 이론은 행성의 궤도에 관한 관찰에서 나왔으며 태양을 중심으로 지구가 움직인다는 그의 주장은 유럽과 전 세계에 빠르게 퍼졌다.

코페르니쿠스 등장 이전에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태양이 지구를 중심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했지만 코페르니쿠스는 천체의 움직임을 관찰하면서 천동설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천문학을 독학했으며 전문 경제학자이기도 했다. 1514년에 코페르니쿠스는 자신의 이론을 친구들과 함께 간단한 팜플렛으로 만들었다.

그 후 자신의 이론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개략적으로 설명하는 더 긴 책인 <천구의 회전에 관하여> (De Revolutionibus Orbium Coelestium)를 저술했다.

이 책은 과학자들이 태양계를 바라 보는 방식을 바꾸었을뿐만 아니라 이론과 관찰이 일치하지 않을 때 그것을 의심해 봐야 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

코페르니쿠스의 저서는 유럽에서 과학 혁명이 일어나는 계기가 되었다.

2. 갈릴레오 갈릴레이 (1564-1642)

세계를 변화시킨 9명의 과학자
갈릴레오 갈릴레이. 사진 : Wikimedia Commons

갈릴레오는 과학이라는 개념의 정의되기 전부터 과학자로 일했다. 그의 작업은 천문학, 물리학, 공학, 수학 및 기타 과목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있다.

갈릴레오는 17세기 유럽을 휩쓴 과학 혁명의 중심 인물이었다. 금성, 목성 위성 및 흑점의 성질에 대한 그의 기록은 신중한 과학적 관찰을 위한 모델로 사용되었다.

갈릴레오는 코페르니쿠스의 태양 중심설 이론을 지지했다는 이유로 종교 재판에 회부되어 이단이라는 유죄 판결을 받았고, 주장을 철회하도록 강요받았다.

그는 자신의 생애를 가택 연금 상태로 보냈지만, 기구학 및 재료 과학에 대한 기초 작업, 글쓰기 및 출판을 계속했다.

갈릴레오는 태양계에 관한 세계적 지식의 기반을 쌓은 주요 공헌자이자 과학적 방법에 대한 강력한 지지자이며 과학의 순교자로 기억되고 있다.

3. 아이작 뉴턴 (1642-1727)

세계를 변화시킨 9명의 과학자
아이작 뉴턴. 사진 : Wikimedia Commons

많은 과학자들이 아이작 뉴턴을 이제까지 살았던 가장 위대한 과학자로 생각한다. 뉴턴은 트리니티 대학과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수학한 수학자, 천문학 자 및 물리학자였으며 세 분야에서 모두 두각을 나타냈다.

그는 1687년에 <자연철학의 수학적 원리>(Philosophiae Naturalis Principia Mathematic)라는 책을 썼으며 고전 역학의 기초가 되는 운동 및 수학적 관계의 3가지 법칙을 만들어냈다.

또한, 뉴턴은 첫 번째 반사 망원경을 만드는 등 광학 과학에 중요한 공헌을 했으며 수학 분야에서는 현재 미적분학이라고 부르는 개념을 발명했다.

그가 살던 시대의 모든 과학 지식은 뉴턴에게 새로운 통찰력을 부여했고 뉴턴은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이론을 창조했다.

4. 찰스 다윈 (1809-1882)

세계를 변화시킨 9명의 과학자
찰스 다윈. 사진 : Wikimedia Commons

과학자들에게 세상을 바꾸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과학자가 누구냐고 묻는다면 다윈의 이름은 언제나 답변 중 상위를 차지한다.

다윈은 바다에서의 긴 여행을 하는 동안 관찰한 식물과 동물의 종류에 대한 주의 깊은 기록을 남겼다. 그리고 몇 년에 걸쳐 그가 관찰한 차이점을 분석하여 세상을 바꿀 이론을 내놓았다.

진화론은 다윈 시대의 과학자들 사이에서 받아들여진 사실이다. 화석 기록은 종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변화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줬다.

다윈의 기여는 그 변화를 설명하는 메커니즘으로 자연선택을 확인하는 것이었다. 다윈의 이론은 근본적인 방법으로 지구상의 생명에 대한 과학적 견해를 바꾸었다.

5. 그레고르 멘델 (1822-1884)

세계를 변화시킨 9명의 과학자
그레고르 멘델. 사진 : Wikimedia Commons

보통의 오스트리아 성직자들이 역사를 바꾼 과학자로 기록되기는 어렵지만 그레고르 멘델은 달랐다.

멘델은 그가 살았던 수도원에서 자라던 완두콩으로 수 년에 걸쳐 실험을 했다. 완두콩 식물의 다양한 형질의 유전 가능성에 대한 신중한 관측을 통해 그는 유전의 기본 법칙을 공식화했고 이 법칙은 후에 그의 이름을 따서 멘델의 법칙 혹은 멘델유전이라고 불

린다.

현미경이나 DNA에 대한 지식이 없던 시대에도 멘델은 우리가 유전자라고 부르는 상속 결정 인자의 존재를 발견했다. 또한 멘델은 일부 유전자가 열성이고 일부는 지배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멘델의 연구는 현대의 유전적 사고의 기초 역할을 한다. 자연 선택을 통한 다윈의 진화론과 결합하여, 멘델의 법칙은 종의 진화 과정을 수립한다.

6. 마리 퀴리 (1867-1934)

세계를 변화시킨 9명의 과학자
마리 퀴리. 사진 : Wikimedia Commons

마리아 스크워도프스카 퀴리의 삶의 기록은 늘 최초였다. 노벨상 수상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말이다.

퀴리는 노벨상을 수상한 최초의 여성이며, 최초로 두 번이나 노벨상을 받은 사람이자, 두 개의 노벨상을 받은 유일한 여성이며 두 개의 서로 다른 과학 분야에서 두 개의 노벨상을 받은 유일한 사람이다.

이 모든 기록은 방사능 및 방사성 물질에 대한 퀴리의 획기적인 연구 결과다. 퀴리는 방사능 이론을 처음으로 발표했다.

실제로 이 용어가 등장한 것도 처음이다. 그녀는 다양한 요소의 방사성 아이소타입 추출 기술을 개발했으며, 폴로늄과 라듐을 발견했다.

그녀는 방사성 물질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제 1차 세계 대전 현장 병원에서 사용할 이동 가능한 엑스레이 기계를 개발했다.

퀴리는 방사선 노출로 인한 재생 불량성 빈혈로 66세에 사망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1879-1955)

세계를 변화시킨 9명의 과학자
알버트 아인슈타인. 사진 : Wikimedia Commons

아인슈타인은 매우 똑똑한 문화적 인물로 유명하다. 아인슈타인은 또한 익살스러운 캐리커쳐로 유명하지만 그는 사실 과학 역사상 가장 창의적이고 통찰력있는 사상가였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은 모든 시대를 관통하는 이론 중 하나로서의 그의 명성에 기여했다. 그는 또한 현대 물리학의 양대 산맥인 양자 역학을 정의했다.

그와 동시에 많은 물리학자들이 오늘날까지도 도전하고 있는 수십 개의 전문 주제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다. 아인슈타인의 연구는 근본적으로 과학자들이 우주를 바라 보는 방식을 바꾸었다.

8. 앨런 튜링 (1912-1954)

세계를 변화시킨 9명의 과학자
앨런 튜링. 사진 : Wikimedia Commons

영국의 컴퓨터 과학자, 수학자 및 암호 작성자 앨런 튜링은 컴퓨터의 개발을 이끄는 이론을 만드는 데 큰 공헌을 했다. 알고리즘과 기계 계산의 이론을 공식화하고 세계 최초로 프로그래밍 가능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어 이론을 입증했다.

따라서 튜링은 컴퓨터 과학과 인공 지능의 아버지다.

제 2차 세계 대전 중 튜링은 계산 및 암호 작성에 관한 이론을 신속하게 개발하여 독일이 자국의 군대에 보낸 암호 메시지를 영국이 해독할 수 있도록 하는 암호 해독기를 만들었다.

9. 스티븐 호킹 (1942 -)

세계를 변화시킨 9명의 과학자
스티븐 호킹. 사진 : lwpkommunikacio / Flickr

과학자가 공헌한 사실이 그를 중요한 역사적 인물로 만들 수 있는지 파악하려면 대개 몇 가지 측면에서 따져봐야 한다. 그러나 스티븐 호킹에게는 이런 과정이 필요하지 않다.

이론 물리학자이자 우주 학자인 호킹은 중력 특이점 또는 블랙홀에 대한 이론이라는 획기적인 연구를 수행했다. 호킹은 일반적으로 상대성 이론과 양자 역학에 의존하는 우주론 모델을 제시한 아인슈타인을 넘어 거대한 통일 이론의 진보를 이뤄냈다.

강규정 기자 fam7@pcss.co.kr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