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타임스 이경한 기자 ] 휴일에 여행을 가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특히 반려견과 함께한다면 더욱 즐겁다. 그러나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하는 것이 처음이라면 어떤 상황이 발생할지 예측하기 어려워 혼란에 빠질 수 있다.
여행 스트레스를 줄이고 반려견과 함께하는 휴가를 즐기기 위한 팁이 있다.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라. 개를 데리고 여행을 하려면 준비와 계획을 철저히 해야 한다. 또한 목적지, 그 곳까지 이동하는 방법, 여행 중에 할 일, 언제 여행을 떠날지 등의 계획을 세워야 한다.
목적지에 대해 조사하고 그 곳이 반려동물 친화적인지, 가져가도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은 무엇인지 미리 알아봐야 한다.
장소가 중요하다. 반려동물 친화적인 목적지, 그리고 너무 덥지 않은 곳을 찾아라. 또한 개가 사람이 많고 혼잡한 거리를 걸어도 되는지 고려해야 한다. 반려동물이 허용된 곳인지 허용되지 않는 곳인지를 미리 알아 보아야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한다.
숙소도 생각해야 한다. 호텔, 펜션, 캠프장 등에 미리 연락해 반려동물이 들어가도 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당신과 반려견을 위한 최상의 숙박 시설을 찾으려면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다.
목적지까지 가는 방법도 세워야 한다. 비행기에 탑승하는 경우 항공사에 연락해 개를 데리고 이동하는 데 필요한 모든 요구 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기차로 여행하는 경우 일부 열차는 큰 개가 기차로 이동하는 것을 허용하지 을 수도 있고, 작은 개를 데려갈 때는 요금을 부과하지 않을 수도 있다.
어떤 장소에서는 개에게 꼭 목줄과 입마개를 해야 한다. 장애인을 위한 도우미견, 시각 장애인을 위한 안내견이라면 언제든 사람과 함께 여행할 수 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자가용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이동하는 도중 개와 휴식을 취하는 등 더 많은 자유를 누릴 수 있다.
반려동물의 먹이를 잘 챙겨야 한다. 평소에 밥을 주던 시간에 먹이를 주지 않으면 반려동물이 스트레스를 받을지도 모른다.
개가 안정을 취하도록 돕는것도 중요하다. 일부 개는 외출을 좋아하고 모험을 좋아하지만 어떤 개들은 집에서 머물기를 선호하며 새로운 장소에 적응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이경한 기자 fam1@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