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타임스 이경한 기자 ] 사람마다 각각 성격 차이가 있듯이 고양이도 성격 차이가 있다. 고양이 주인들을 이를 '개묘차'라고 부른다.
조용하고 얌전한 고양이가 있는가 하면, 활동량이 왕성하고 공격적인 고양이도 있다.
고양이 성격은 주인 혹은 다른 반려동물과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알 수 있다.
고양이의 성격을 알 수 있는 항목은 3가지 이다.
고양이가 다른 반려동물과 친하게 잘 지내는지, 사람과 다른 고양이와 개 등의 반려동물을 공격한 적이 있는지 마지막으로 사람이나 다른 반려동물을 공격할 때 고양이가 하악거리는 소리를 내거나 으르렁거리며 화를 내는지 알아야 한다.
만약 마지막 항목이 해당되지 않으면 자유분방하고 활동량이 많은 고양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고양이는 손님이 찾아오는 데 익숙하고 사람들이 머리를 만져주거나 놀아주는 등 관심의 중심이 되고 싶어한다.
이런 고양이들은 다른 반려동물 친구들과 어울려 놀기를 좋아하지만 자신이 대장이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마치 놀이처럼 사람이나 동물을 공격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런 고양이는 주인의 많은 관심을 필요로 하며 놀면서 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쏟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니 고양이가 스스로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을 통해 놀아주는 것이 좋다.
고양이는 정신적, 육체적, 감정적 자극이 필요하다. 만약 고양이가 다른 반려동물을 괴롭힌다면 그것은 고양이가 지루하다는 신호다.
고양이는 제멋대로 굴고 장난치는 행동을 멈추지 않을 것이지만 주인이 관심을 가지고 같이 놀아주면 고양이는 더 이상 지루하지 않을 것이며 다른 반려동물에게 문제를 일으키는 일도 줄어들 것이다.
이경한 기자 fam1@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