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타임스 Jennylyn Gianan 기자 ] 영국에서 피임약 때문에 수컷 물고기가 알을 낳는 사례가 발견됐다.
영국 엑시터 대학의 과학자들은 영국 전역에 서식하는 민물고기를 대상으로 물고기의 성 변화를 관찰했다.
우선 물고기의 짝짓기 관행이 변했다. 그래서 물고기들은 상대 물고기를 만나 번식하는 것이 더 어려워졌다.
피임 화학 물질에 의해 영향을 받은 물고기의 자손은 전반적인 행동과 심리적 상태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제에 대한 기조 연설자 찰스 타일러는 이런 피임 화학 물질이 물고기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또한 물고기에게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화학 물질도 상당수 존재한다.
다른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수 처리 작업을 통해 배출되는 항우울제를 비롯한 다른 많은 화학 약품은 물고기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런 화학 물질에 노출된 물고기는 겁이 없어지고, 천적 앞에서도 도망가지 않아서 잡아먹힐 위험이 높아진다.
특히 수컷 물고기는 물속으로 흘러 들어간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받아 암컷의 특성과 신체적 능력을 가지게 되며 알을 낳는다고 타일러는 설명했다.
이것은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이 소변을 본 후 하수구로 흘러 들어가 물로 퍼지는 도미노 효과다.
피임은 이제 환경과 수역으로 퍼졌다. 물에 포함된 피임약 성분에 영향을 받은 물고기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달라진다.
피임약만 걱정해서는 안 된다. 물속에 있는 다른 유해한 화학 물질 중 집에서 흔히 사용하는 화장품, 청소 제품, 플라스틱에도 에스트로겐이 상당량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Jennylyn Gianan fam1@pcss.co.kr
홈스쿨링 급증, "장점 많지만 단점도 생각해야"
유전부터 영화까지…자녀의 창의성 길러주기
소통하고 사랑하라…커뮤니케이션과 공감 통한 자녀 교육 중요하다
자녀 방과 후 수업, 부모-자녀에게 모두 유익하려면
말썽부린 자녀의 올바른 훈육,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핀잔 없는 자녀 훈육법…긍정적인 질문이 답
어린 자녀의 공격적 행동에 대처할 수 있는 부모의 관리 방안
아이 시공간 인식 능력 키운다…'비디오 게임' 장점 과학전 근거 나와
공격성 드러내는 자녀의 '외현적 문제행동', 어떻게 다루나
자녀가 일으키는 행동 문제,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