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개똥, 더럽지만 의외로 중요한 정보 많다

Jennylyn Gianan 2017-07-13 00:00:00

개똥, 더럽지만 의외로 중요한 정보 많다
사진출처 : 플리커

[팸타임스 Jennylyn Gianan 기자 ] 인류를 포함해 모든 동물은 먹이를 먹은 후 분변으로 배설한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에서는 대변을 치우고 청소하는 일도 중요하다.

개똥 냄새는 거의 나지 않을 수도 있고 코를 찌르는 악취처럼 심할 수도 있다. 그런데 개들은 악취가 심한 개똥 냄새를 인간이 생각하는 것처럼 느끼지 않는다.

개들은 자신의 대변이나 소변, 심지어는 다른 개들의 엉덩이에까지 코를 직접 대고 냄새를 맡는다.

개들의 이런 행동에 대해 '신경생물학에서 행동까지' 책의 저자 도널드 윌슨은 개 코에 배설물과 같은 심한 냄새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두 번째 후각 시스템이 있다고 말했다. 이기관으로 개들은 인간이 견딜 수 없는 배설물의 악취에서 정보를 수집한다.

퀸즈 대학 심리학부의 피터 헤퍼 교수는 "개의 대소변이 단순히 그 개를 보는 것보다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고 말했다. 개들은 심지어 배설물을 사용하여 자신의 영역을 표시한다. 다른 개들은 이 특정 영역을 지나갈 때 영역을 표시한 개의 냄새를 맡으며 조심한다.

개와 달리 사람이 개똥 냄새를 악취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우리 몸에 해를 끼칠 수있는 모든 것에서 우리를 지키기 위한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개 배설물에서 발견되는 박테리아 또는 세균은 코에 불쾌한 냄새로 등록됐다.

개들은 또한 자신의 대변이 어떻게 보일지게 관해서도 신경 쓴다. 왜 그녀는 그의 스킨 냄새에 끌릴까라는 책의 저자이자 심리 과학 협회의 연구원인 에이버리 길버에 따르면 개들은 정보를 얻기 위해 물체의 냄새를 맡는다.

개들은 소화가 되지 않은 음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때로는 자신의 배설물을 섭취하기도 한다. 데보라 웰스 박사에 따르면, 배설 후 소변을 보는 경향이 있는 개는 이런 방법으로 사회화를 한다.

그들은 온갖 종류의 상호작용을 할 때 후각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관점에서 보면 이상하게 보일 수 있지만 이것은 개에게는 다른 동물을 알기 위한 간단한 방법일 뿐이다.

Jennylyn Gianan fam1@pcss.co.kr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