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타임스 Jennylyn Gianan 기자 ] 여름에 집을 방문하는 사람이 늘 수록 고양이는 밖에 나갈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창문을 열어놓고 옆집에서 맛있는 냄새가 난다면 어김없이 고양이는 지체없이 나간다.
이 상황에서 주인이 고양이를 찾아 집에 다시 데려온다면 고양이는 스트레스를 받는다.
고양이가 밖에 나가는 것을 막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겠다.
고양이를 바쁘고 즐겁게 해준다. 집안 환경에 경험할 것이 많으면 외부의 모험을 찾아 나서지 않을 것이다. 뇌를 자극하는 상호 작용 장난감과 퍼즐을 준다. 고양이에게 적절한 실내 활동을 찾아준다.
고양이 이름을 부르면 오게 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는 고양이가 밖에 나갔을때 이름을 먹이로 유혹해 이름을 불러 찾아오게 하는것이 훨씬 수월해진다. 고양이는 속임수와 명령을 쉽게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한다.
고양이의 관심을 문에서 돌려야 한다. 고양이에게 문 근처에서 관심을 주면 고양이는 문과 사람이 밖으로 나가고 들어온다는 사실을 금방 알게 된다.
나가거나 들어와서 하는 인사를 문에서 멀어진 특정 장소에서 하는 것이 좋다. 특정장소에 있는 고양이에게 나갈때 간식을 줘 먹느라고 먹느라 정신 없을때 나가는 것이 좋다.
고양이 울타리를 만들어줘 고양이 끈으로 산책한다. 고양이 끈 없어도 이 울타리에서 고양이는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껴 돌아 다닐 수 있다. 하지만 고양이 끈을 싫어하면 강제로 입힐 필요는 없다.
방문객에게 고양이가 밖으로 나갈 수 있다고 주의를 준다. 방문객이 집에 들어오거나 나갈때 문을 닫아 달라는 메모를 붙여 놓는다.
낯선 사람이 있을떄 방에 두어 스트레스받지 않게 하고 방안에 고양이가 있다는 메모를 문 밖에 써 놓아야 한다. 방에는 물과, 먹이 화장실과 장난감을 주어 편안하게 해주어야 한다.
Jennylyn Gianan fam1@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