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붉은귀 거북이의 관리와 유지를 위한 팁

박주혜 2017-07-10 00:00:00

붉은귀 거북이의 관리와 유지를 위한 팁
사진 출처 : 픽사베이

[팸타임스 박주혜 기자 ] 붉은 귀 거북은 미국·캐나다가 고향으로, 수 년 전 우리나라에 애완용으로 들여 왔다.

거북이를 키우던 사람들이 맘대로 방생을 하더니, 환경부는 이젠 생태계를 교란시킨다며 생태계 유해 어종으로 낙인찍어버렸다.

붉은귀 거북이는 적절한 관리와 유지만 한다면 수명이 길기 때문에 애완동물로서 인기있다. 따라서 붉은귀 거북을 키우기 전에 이에 필요한 헌신과 책임감 정도는 알아야 한다.

붉은귀거북이는 거의 12인치까지 자라며 다 클 때까지 몇 년이 걸린다. 갓 부화한 거북이는 약 100갤런의 물(크기 1인치 당 약 10 갤런)이 필요하며 거북이가 수영과 다이빙을 편안하게 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이때 사람들은 거북이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크기의 수족관을 준비해야 한다.

붉은귀거북이는 최대 70년까지 살 수 있으므로, 그들을 입양할 경우 헌신적으로 대해줘야 한다. 매장에서 구입한 붉은귀 거북이를 원치 않을 때, 야생으로 풀어주는 것은 대부분의 지역에서 불법이며, 거북이뿐만 아니라 자연환경에도 해를 끼칠 수 있다.

또한 거북이를 플라스틱 용기에 넣어 키우는 것은 절대 해서는 안 될 행동이다. 거북이는 아무리 작은 크기라도 수족관이 필요하다. 보통 10갤런 (최소 20 갤런 이상)크기의 수족관에서 거북이를 키우는 것으로 시작하지만 거북이가 자라면 더 큰 수족관이 필요하다. 수족관 안에 풀 스펙트럼을 갖춘 자외선(UV) 조명, 따스한 적외선 등, 건조한 구역 등을 마련해야 한다. 붉은귀 거북이를 위한 적절한 수족관은 저렴하지 않으므로 몇 백달러 정도로 지출할 각오를 해야 한다. 물론 실외 연못에 풀어서 키울 수도 있지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기 마련이다.

집 안에 어린 자녀 또는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 있을 경우, 붉은귀 거북은 애완동물로서 탈락이다. 붉은귀 거북은 살모넬라균 바이러스를 옮길 수도 있다. 이에 위험을 인식하고 적절한 위생 조치를 취해 감염을 예방해야 한다.

모든 거북이들과 마찬가지로, 붉은귀 거북은 수족관 안에서 주로 생활하기 때문에 수족관이 금방 지저분해질 수 있다. 이에 주인은 수족관 안에 넣은 물의 2~3 배에 해당하는 필터를 준비해서 물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필터도 있어야 한다. 더러운 물은 ​​거북이의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먹이를 줄 때 밖에서 주면, 수족관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다.

붉은귀 거북은 모두를 위한 것은 아니므로, 애완용으로 입양하기 전에 제대로 알아보고 입양하는 것이 좋다.

박주혜 기자 fam1@pcss.co.kr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