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타임스 Jennylyn Gianan 기자 ] 개 비스킷을 포함한 뼈 모양의 개 간식은 종을 막론하고 모든 반려견들의 삶의 기쁨이다.
그러나 개 비스킷이 처음에는 뼈 모양이 아니었다. 역사상 첫 개 간식은 미트 파이브린 도그 케이크였다. 이 간식은 정사각형 모양이다.
이것은 1860년 미국의 전기 기술자인 제임스 스프래트에 의해 발명됐다. 스프래트는 선원들이 배고픈 개에게 하드트랙이라고 불리는 이스트를 넣지 않은 빵을 던져주는 것을 목격한 후 이같은 발명을 했다.
스프래트는 결국 자신의 회사를 설립했고 미트 파이브린 도그 케이크를 주력 상품으로 팔았다. 이 간식은 밀, 사탕무, 야채, 고기를 조합하여 만든 것이다. 스프래트는 결코 정확한 조리법을 밝히지 않았다.
미국의 반려동물(Pets in America)이라는 책에 따르면, 상점에서 상업용 개 사료를 제공하기 전에 대부분의 가정견들은 사람들이 먹고 남은 식재료에 전분을 넣고 끓인 '개 스튜 (dog stew)'를 먹고 살았다.
개 전용 사료가 탄생한 것은 신기하고 이상한 순간이었다. 스프래트는 도그쇼 등을 통해 자신의 제품을 홍보했다.
그는 성공을 거두었다. 개 사료라는 개념은 경쟁자들에게 영감을 불어 넣었다.
1907년에 유기 화학자인 칼레톤 엘리스는 도축장 소유주가 다량의 폐우유를 사용하는 것을 돕기 시작했다.
스프래트의 발명품에서 영감을 얻은 엘리스는 여분의 우유에 맥아, 곡물 및 기타 제품을 섞어 동그란 모양의 개 비스킷을 만들었다.
그런데 엘리스의 개는 이 비스킷을 먹지 않았다. 그래서 엘리스는 개 비스킷을 둥근 모양 대신 뼈다귀 모양으로 만들었다. 이 변화가 모든 것을 바꾸었다. 엘리스의 개는 뼈다귀 모양 비스킷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뼈 모양은 그저 임의적으로 선택된 것이 아니다. 개들은 뼈를 좋아한다. 앞서 언급한 책에 따르면, "도축장에서는 뼈가 포함된 고기를 팔았고, 많은 사람들이 이 뼈를 수프와 국물요리에 사용했다. 국물을 우리고 난 뼈는 개들이 먹었다"고 한다.
엘리스는 자신의 특허를 F.H.베넷 비스킷 컴퍼니(이 회사명은 나중에 웨어소워스 컴퍼니로 변경됨)에 양도했으며, 개 비스킷의 대량 생산을 시작했다. 이 회사는 제품에 밀크본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밀크본은 스프래트의 도그 케이크와 경쟁할만한 가치가 있음을 입증했으며, 1931년 과자 회사인 Nabisco가 이것을 구입했다.
Nabisco는 식료품 가게와 다량의 커넥션을 가지고 있었고 '강아지용 디저트'는 널리 퍼지게 됐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저먼 셰퍼드 견의 모험을 담은 TV 드라마 '용감한 린티'가 방영되면서 밀크본은 큰 성공을 거뒀다.
Jennylyn Gianan fam1@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