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타임스 Jennylyn Gianan 기자 ] 집에서 기르는 개가 짖을 때 평범한 소리가 아닌 것 같다면 사랑스러운 반려동물이 어떤 심각한 상황을 겪고 있는지도 모른다. 견주는 개가 무엇 때문에 괴로워 하는지 깊이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개들이 지나치게 짖을 때 대부분의 이유는 노화 또는 불안함을 느끼거나 아플 때이다.
개가 지나치게 짖는 이유를 자세히 모르겠다면 가까운 동물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 개가 지나치게 짖는 원인은 의학적 또는 건강상의 문제 때문일 수 있다.
개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증거는 마치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을 기다리는 것처럼 과도하게 원을 그리며 돌 때나, 무언가 신경쓰이는 것이 있는 것처럼 보일 때이다.
어떤 경우는 개가 너무 헐떡거릴 때가 있는데, 흥분하여 헐떡거리는 것과 스트레스를 받아 헐떡거리는 것 사이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만약 동물병원에 반려동물을 데려오기 힘든 경우 개가 보이는 문제 행동을 영상에 담아 병원에 가져오면 수의사가 영상을 보고 어떤 문제로 개가 이상 행동을 보이는지 대략적인 진단을 내릴 수 있다.
개의 노화는 인간의 노화와 비슷한 양상으로 진행되며, 개들에게 노화가 진행될 시 인간처럼 감각기관의 둔화가 나타난다.
이러한 노화에 의한 청력 또는 시력의 상실은 개가 지나치게 짖어대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몇몇 사례의 경우 많이 짖는 것이 개가 그저 그렇게 해야한다고 느끼는 경우 또는 그 개의 성격인 경우도 있다.
다른 개를 보고 위협을 느낄 때에도 많이 짖을 수 있다. 또한 낯선 사람이 접근시 보호 본능으로 인해 짖을 수도 있다.
개가 너무 과도하게 짖는다 해도 부정적으로 추측할 필요는 없다.
견주가 개한테 겁을 주었을 때도 짖을 수 있고, 또는 당신이 또 다른 개라고 인식해서 짖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드문 경우지만 개들은 단지 심심하기 때문에 짖는 때도 있다. 개들은 특정 공간에 너무 오랜 시간 갇혀 있을 경우 어떤 활동을 하고 싶어 한다.
이는 활동적인 성격을 지닌 개들의 경우 특히 더 그렇다. 이런 경우는 단순히 외출을 나가자고 당신을 부르는 것일 수 있다.
하지만 심심하기 때문에 그러는 것이 아니라면, 외로워서일 수 있다. 개의 머리를 쓰다듬거나 배를 문질러주는 등의 단순한 스킨십 행동에도 개들은 큰 만족감을 얻는다고 전문가들은 말했다.
Jennylyn Gianan fam1@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