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고양이를 여러 마리 키울 때 주의할 점

박주혜 2017-06-27 00:00:00

고양이를 여러 마리 키울 때 주의할 점
사진출처 : joesang/ pixabay

[팸타임스 박주혜 기자 ]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고양이를 한 마리만 키우는 것으로는 만족하지 못한다.

그러나 고양이를 여러 마리 기르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두 마리 이상의 고양이가 서로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고양이 뿐만 아니라 주인까지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우선 고양이의 성격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만약 과묵하고 얌전한 고양이를 키우다가 활발한 고양이를 새로 입양한다면 두 고양이가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할 수 있다.

원래 키우던 고양이의 성격과 새로 입양할 고양이의 성격을 고려하여 그들이 잘 어울릴 수 있을지 생각해 봐야 한다.

당신이 사는 집은 동물들에게는 매우 넓은 장소다. 따라서 새로 온 고양이가 새로운 환경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개인적인 장소를 만들어 주고 고양이가 숨거나 혼자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고양이들이 서로 친숙해지도록 하려면 그들 사이에 무언가 공유할만한 것을 만들어야 한다. 서로의 냄새를 공유하도록 하면 그들이 서로 친숙해지는 데에 도움이 된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원래 키우던 고양이가 새로 입양한 고양이의 개인적인 장소를 방문할 수 있도록 해주고, 새로운 고양이는 집 전체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렇게 하면 원래 키우던 고양이는 새로 온 고양이가 당장 자신의 장소를 빼앗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게 된다.

고양이를 서로 친구가 되는 과정을 서두를 필요는 없다. 고양이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만큼 천천히 친숙해질 수 있다. 만약 어떤 고양이가 평소와 매우 다른 반응을 보인다면 앞서 행한 방법을 다시 되짚으며 고양이들이 서로 편안해질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시간이 얼마나 걸리든, 새로운 가족을 맞이하는 것은 가치있는 일이다. 고양이들 혹은 서로 다른 종의 반려동물들이 평화롭게 함께 한다면 이는 가정의 평화로 이어진다.

박주혜 기자 fam1@pcss.co.kr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