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옥 같은 피부를 원하는 사람에게 기미는 피부에서 없어져야 할 질환 중 하나다. 기미는 불규칙한 모양으로 크기도 다양하게 발생한다. 갈색 점처럼 보이는 기미는 주로 태양 광선 노출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임신, 경구 피임약 또는 일부 항경련제 등에 의해서 악화될 수 있다. 얼굴기미는 한곳에 분포하여 발생하기보다는 좌우 대칭적으로 뺨과 이마, 눈 밑 등에 멜라닌 색소가 침착하면서 균일하게 발생한다. 얼굴기미는 건강상 문제가 되지 않지만 외관상 보기 좋지 않기 때문에 기미없애는방법으로 기미크림과 같은 제품을 구입하여 기미잡티제거를 하고 있다.
얼굴기미는 피부과에서 잡티관리를 받는 것이 가장 빠른 기미없애는방법이다. 다만 기미잡티제거를 위해서 빠른 치료를 기대하기 어렵다. 특히 색소침착이 깊어졌을 경우 기미치료법을 통해 잡티관리를 하여도 치료 효과가 크지 않아 얼굴기미가 생겼을 때 바로 치료를 피부잡티제거를 받는 것이 좋다. 기미치료법으로 하이드로퀴논, 레티노이드, 스테로이드, 아젤라익 산 성분 등이 함유된 바르는 약을 발라주거나 비타민 C를 미세한 전류를 이용해 침투 시키는 방법이 있다. 또한 화학 박피술, 색소 레이저 등 다양한 기미치료법이 있으며, 최근에는 레이저토닝 등 새로운 기미치료법으로 기미잡티제거가 시도되고 있다.
기미없애는방법을 통해 기미를 제거하는 것도 좋지만 평소 관리를 통해 예방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얼굴기미를 예방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원인이 되는 태양 광선을 피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다. 야외 활동을 하여야 할 경우에는 자외선 차단지수 30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 후 외출을 하도록 한다. 그밖에 평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기미크림을 수시로 발라주는 것도 얼굴기미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 기미크림으로 출시되고 있는 제품들은 기미뿐만 아니라 주근깨, 잡티 등 한 번에 피부잡티제거를 할 수 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기미크림 제품들은 다양하나 알파비사보롤, 나이아신아마이드, 알부틴 류의 성분이 멜라닌 색소침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기미크림을 구입하기 전에 성분을 살펴보고 구입하도록 하여야 하며 기미크림은 멜라닌 세포 자체를 파괴하는 것이 아닌 멜라닌 세포 형성을 예방을 위한 제품이라는 점을 기억하자.
[팸타임스=주나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