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축 늘어진 뱃살 없애주는 최고 과일은?

김성은 기자 2020-12-29 00:00:00

중년의 고민인 뱃살을 빼는 데 자몽이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식사 전에 자몽 반개나 자몽주스 1잔을 마시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라는 내용이다.

자몽 먹는 사람 체중 적게 나간다

축 늘어진 뱃살 없애주는 최고 과일은?

영국의 일간지 데일리 익스프레스’(Daily Express)내장 지방 빼는 법: 자몽에 뱃살 태우기를 돕는 수용성 식이섬유 함유(How to lose visceral fat: Grapefruits contain soluble fibre to help burn belly fat)’라는 기사를 1123일 보도했다. 기사에는 자몽의 뱃살 제거 효과를 뒷받침하는 사람 대상동물 대상 연구 등 다양한 연구 결과가 포함되어 이목이 집중됐다.

2015식품영양연구’(Food and Nutrition Research)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자몽이나 자몽주스를 더 많이 먹은 사람이 먹지 않은 사람보다 체중이 더 낮았고, 허리둘레가 더 짧았다. 혈관 건강에 유익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HDL 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도 더 높았다. 당시 연구팀은 연구 논문에서 자몽을 먹은 사람이 식이섬유를 포함한 더 많은 필수 영양소를 섭취한 것이 체중 감량을 도운 것으로 분석했다.

비타민C가 지방 연소 돕는다

축 늘어진 뱃살 없애주는 최고 과일은?

2006년에 영양과 신진대사’(Nutrition and Metabolism)에 실린 연구에서는 자몽 주스에 풍부한 비타민C가 복부에 쌓인 지방의 연소를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비타민C 섭취가 부족하면 운동 중 지방 산화가 어려워질 수 있다혈중 비타민C 농도가 낮은 사람과 높은 사람의 지방 연소율을 비교한 결과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운동 중 지방 연소율이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자몽 주스를 마시는 것도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자몽주스, 공복 혈당 및 중성지방 농도 감소

축 늘어진 뱃살 없애주는 최고 과일은?

2010미국영양대학저널’(American College of Nutrition)에 게재된 5년 추적 연구에서는 100% 자몽 주스를 마신 사람이 더 날씬하고 비만이나 뱃살로 인해 고민할 가능성은 더 적은 것으로 밝혀졌다.

201410월 미국 공공과학 도서관의 온라인 국제학술지인 플로스원’(Plos One)에는 자몽주스가 생쥐의 체중 증가 감소에 도움을 주는지를 밝힌 연구 논문(Consumption of Clarified Grapefruit Juice Ameliorates High-Fat Diet Induced Insulin Resistance and Weight Gain in Mice)이 실렸다.

고지방 사료와 자몽주스를 함께 섭취한 생쥐의 체중이 고지방 사료만 먹은 생쥐보다 18.4% 적었다. 자몽주스를 함께 먹은 생쥐에서 공복혈당은 13~17%, 공복 혈중 인슐린 농도는 3, 간의 중성지방 농도는 38% 감소했다.

혈중 인슐린 농도 줄인다

축 늘어진 뱃살 없애주는 최고 과일은?

 

플로스원에 게재된 연구에서 볼 수 있듯이 자몽을 섭취하면, 혈중 인슐린 농도가 낮아질 수 있다. 이렇게 혈중 인슐린 농도가 감소하는 것도 몸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지방 저장 호르몬으로 통하는 인슐린은 몸에 저장 지방을 증가시키고 지방 산화를 억제하며 비만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데일리 익스프레스는 위의 연구 결과를 소개하며 식사 전에 자몽 반이나 자몽 주스 한 잔을 섭취하면 금방 포만감이 생겨 식사할 때 열량을 적게 섭취하고 잠재적으로 체중을 줄일 수 있다. 자몽에 물과 수용성 식이섬유가 허기를 억제하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여러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자몽이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해주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연말연시 과음으로 간 건강에 비상이 켜진 이때, 자몽은 간 손상을 예방해준다. 2006년 나린제닌(naringenin)이라고 불리는 자몽 추출물은 지방간 예방에 이롭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자몽에 풍부한 비타민 C와 항산화 성분이 체내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방지하기 때문이다. 미국의 의료 매체 메디컬데일리에 따르면, 중간 크기의 자몽 반 개만 먹어도 비타민 C의 하루 섭취 권장량을 100% 채울 수 있다.

사진=픽사베이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