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슈퍼푸드로 국내에 알려지게 된 모링가는 '기적의 나무', '생명의 나무' 등으로 불릴 만큼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식물이다. 모링가는 인도, 파키스탄 등의 히말라야 지역이 원산지이며 세계 어디서든 볼 수 있다. 국내에서 각종 매체를 통해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모링가잎을 가공한 모링가잎분말, 모링가잎차 티백 등이 판매가 늘고 있다. 우리에게 알려지게 된 모링가잎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자.
모링가는 다른 작물에 비하여 항산화 성분과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한다. 칼슘 성분은 우유의 17배에 달하며 시금치의 25배다. 비타민 C는 오렌지의 7배가 넘는다고 한다. 또한 사람에게 필요한 5대 영양소와 필수 아미노산 9종, 오메가3 등과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는 아스코르빈산이 풍부하다. 특히 모링가의 원산지인 인도에서는 300가지 이상의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한다고 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영양성분들은 모링가잎을 섭취하여 얻을 수 있다. 모링가잎 효능은 다양한 황산화 성분과 비타민을 통해 피부의 노화 방지, 면역력을 키워줄 수 있어 피부미용에 좋으며 아스코르빈산이 풍부하여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모링가잎의 셀레늄,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혈관의 노폐물 청소, 혈전 생성 억제 역할을 하여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이러한 모링가잎효능은 모링가잎을 건조하여 만든 모링가분말효능으로도 볼 수 있다.
모링가잎은 말린 잎을 판매하거나 모링가잎차 티백, 모링가잎분말 등으로 판매하고 있다. 말린 잎 또는 모링가잎차 티백은 물에 태워 모링가잎차로 마시면 된다. 모랑가잎분말은 말린 모링가잎, 모링가잎차 티백에 비해 다양하게 섭취가 가능하다. 모링가잎분말을 물에 태워 모링가잎차로 태워마셔도 좋으며 빵과 샐러드, 다양한 음식에 태워먹으면 된다. 다만 모링가잎을 섭취하기에 앞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모링가잎은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독성이 있어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이나 산모에게는 해가 될 수 있어 삼가야 한다. 또한 개인에 따라서 모링가 제품을 섭취 후 설사를 할 수 있어 소량의 모링가잎을 섭취하여 자신의 몸에 맞는지 체크해보아야 한다.
[팸타임스=주나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