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는 시간적 및 경제적 비용 부담 때문에 민간자격증 취득을 망설였던 이들을 위해 무료 수강을 통한 총 53가지 민간자격증 과정을 실시한다고 전했다.
한교진 민간자격증 과정에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안전교육지도사, 스피치지도사, 병원코디네이터, 정리수납전문가, 이미지메이킹지도사, 소프트웨어교육지도사, 반려동물관리사, 커피바리스타, 한국사지도사, 코딩지도사, 북아트지도사' 등이 마련되어 있다.
그중 북아트지도사 과정은 예술의 한 장르로 일반적인 책의 개념과 전혀 다른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생각해 어렵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기존에 있던 책을 리폼하는 개념이나 다이어리, 노트 등을 직접 만드는 일로 유아에서 초등 어린이의 북 아트 활용 교육에 목적을 가진 지도사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다양한 북 아트의 구조와 기법들을 익혀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지도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아이들과 함께 활용할 때에 아이들 스스로 자신의 책을 만들면서 성취감, 언어능력 등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과정으로 강의가 이루어진다.
해당 과정은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유아 관련 학과, 보육교사 교육원 졸업 및 재학생, 초등학교 및 교육 관련 학원 교사, 방과 후 교사, 문화센터, 교육기관 등의 교육 강사, 일반인, 직장인, 학부모 등을 수강 대상으로 한다.
자격증 취득 이후에는 어린이집, 유치원 교사, 방과 후 특기적성 강사, 문화센터 등 강사로 활동 가능하며 홈스쿨 개원 및 공방 창업을 이어나갈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반려동물관리사 과정은 반려동물의 기본 개념과 역사 등 이론 전반을 설명할 수 있으며, 반려동물의 종류별 특성을 이해하고 적합한 관리법을 실천하며, 반려동물이 하는 행동의 의미와 심리를 파악하고 질병예방 및 건강을 위한 과학적 보건 관리 법과 동물 관련 법 반려동물 관련 규정을 이해하여, 전문적인 반려동물관리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반려동물의 개념과 역사 등 기초적 이론을 다루는 <반려동물의 이해>, 각 동물의 종류별로 사육하는 방법에 대한 <반려동물 관리론>, 반려동물이 하는 행동의 의미와 교육법을 탐구하는 <반려동물행동학>, 반려동물이 걸릴 수 있는 각종 질병 및 보건 관리 법과 그것을 포괄하는 공중보건학에 대한 <반려동물의 건강과학>, 마지막으로 동물 관련 법과 반려동물 관련 규정을 파악하는 <반려동물법개론>을 다루는 강의로 이루어져 있다.
한편, 한교진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 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전 과정을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수강생을 대상으로 수강료 전액 지원은 물론 시험 응시료와 교안 파일, 기출문제, 모바일 교육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팸타임스=이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