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넛은 열대기후 전역에 해안가 위주로 널리 분포하고있으며 과육과 과즙을 식용한다. 먹기도 하지만 피부미용과 두피, 헤어케어에도 효과가 좋아 각종 보습 화장품이나 헤어팩등에도 첨가되어 사용하기도 하고 줄기는 시럽을 만들거나 약용으로 쓰기도 했으며 뿌리를 갈아서 국수를 만들어 먹기도 했다고 한다.
코코넛의 과육으로 코코넛 오일이나 코코넛 식초를 만들어 먹기도 했는데 해독효과, 면역력 증강, 통증완화에도 효과가있다고 한다. 또한 베트남에서는 코코넛 밀크를 만들어 커피에 넣어 먹는 코코넛커피가 유명해 지기도 했다. 이중 코코넛 오일은 식욕억제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이슈가 되기도 했는데 그래도 지방이 많으니 많은 양을 먹으면 오히려 살이 찌기 쉬울 수 있으니 주의 한다.
코코넛 과육의 오일은 자외선 차단의 효과가 있고 보습효과가 좋고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코코넛 오일로 마사지를 하면 여드름, 피부암들을 예방 할 수 있으며 잠자기 전 눈 주위에 발라주면 눈가의 주름이 옅어진다고도 한다. 또한 헤어케어 할 때에는 샴푸 후에 물기를 턴 후 모발 끝에 코코넛 오일을 바르고 30분 방치 한뒤 깨끗하게 헹구면 촉촉하게 머릿결을 관리 할 수 있다. 단 지성두피 일때는 두피는 피해 도포한다.
[팸타임스=이영주 기자]


